게임스탑 공매도 사건 요약, 2021년 발생한 동학 개미 운동

최근 주식 시장에서 사람들의 이목을 가장 크게 끌고 있는 것은 게임스탑 공매도 사건입니다. 주식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최근 며칠 동안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를 차지하고 있는 게임스탑이라는 검색어 때문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을 정도로 화제가 되고 있는 사건입니다.

국내만 하더라도 코스피가 3000을 넘어가면서 개미 투자자들의 주식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급증하고 있는데, 우연히도 이 시기에 맞춰 미국에서 게임스탑 공매도 사건이 연이어 입방에 오르내리고 있는 것 입니다.

현재 발생하고 있는 게임스탑과 관련된 사건사고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게임스탑이라는 회사가 어떤 곳인지, 공매도는 무엇인지, 헤지펀드와 미국 개미 투자자들의 관계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조금 어렵게 느낄 수도 있겠지만 최대한 쉽고 간략하게 용어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2021년 게임스탑 공매도 사건 요약

게임스탑 공매도 사건은 2021년 1월부터 시작되었는데, 미국의 유명 온라인 커뮤니티인 레딧을 중심으로 개미 투자자들이 거대한 헤지펀드의 공매도에 대항하여 게임스탑이라는 회사의 주식을 대량으로 매수하여 주가를 상승시킨 동학 개미 운동의 일환입니다.

게임스탑이라는 회사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오프라인 게임 유통 전문 회사입니다. 최근에는 게임이 DVD나 블루레이가 아닌 디지털 다운로드 형태로 판매되는 추세이다 보니 오프라인 게임 유통 회사의 특성상 전망이 좋지 않다고 평가되고 있었습니다.

공매도란?

실제로 해당 회사의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신용 거래로 환매를 하는 제도입니다. 쉽게 말하면 실제로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해당 회사의 주식을 빌려서 다른 사람에게 파는 것 입니다.

주식의 매도가 증가하고 가치가 떨어지면 자연스럽게 주식의 가격도 떨어집니다. 이 때 떨어진 주식을 저렴하게 구입하여 차액을 남기는 것이 바로 공매도입니다. 주가가 하락할 것에 베팅을 한 것인데, 반대로 주가가 오르게 되면 그만큼 비싼 가격으로 주식을 다시 구매해야하기 때문에 공매도를 한 측이 손실을 보게 됩니다.

계약직 실업급여 신청하는 방법

사건의 시작

게임스탑이라는 회사는 미국 게이머들이 어렸을 때 게임 CD를 사고 팔며 키워온 추억과 애정이 담겨있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게임 유통 회사라는 특성상 최근 디지털 판매의 추세에 따라가지 못하면서 전망이 밝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회사의 조건은 유명 헤지펀드인 멜빈 캐피털의 공매도 타겟이 되었고 5000만주를 공매도하면서 게임스탑의 공매도 총액은 해당 회사의 시가 총액의 최대치인 140%가 초과될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게임스탑이라는 회사가 공매도 세력의 타겟이 되었다는 것이 레딧을 중심으로 미국 게이머들에게 알려지면서 커뮤니티 중심으로 동학 개미 운동이 벌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은 이미 지난 2008년 리먼브라더스 사태로 인하여 대형 기관들에 대한 반감이 심했는데, 게임스탑이라는 추억이 담긴 회사가 공매도 타겟이 되면서 더욱 심한 반발감이 작용하게 된 것 입니다.

주식 시장에서 구매 가능한 주식의 갯수는 무한하지 않습니다. 주가 하락에 베팅한 공매도 세력에 대응하여 미국의 개인 투자자들이 반대로 게임스탑의 주식을 되는대로 사들이면서 주식의 가격을 상승시키는 대립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개미 투자자들이라는 특성상 거대 자본을 앞세운 기관을 이길 수 없다는 초기 평가도 많았으나, 공매도 세력에 대응하겠다는 여론이 지배적으로 깔리면서 개미 투자자들이 자신의 손실을 감수하고서도 게임스탑의 주식을 사들이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레딧의 유저들을 중심으로 게임스탑 주식의 매수세가 이어지고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자 주식을 사서 되갚아야 했던 공매도 세력은 엄청나게 상승한 가격으로 주식을 사서 갚아야 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면서 공매도 주도 세력인 멜빈 캐피털은 큰 손해를 입게 되었습니다.

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주당 500달러가 넘는 수준까지 치솟게 되었고 이렇게 비정상적인 주가 흐름을 보이는 게임스탑으로 인하여 백악관 바이든 행정부에서도 증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때 상식적으로 발생해서는 안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게임스탑 공매도

로빈후드 앱의 매수 거래 차단

로빈후드는 간편한 UI와 무료 수수료 때문에 미국 개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HTS 앱 중 하나입니다. 또 이번 게임스탑 공매도 사건에 개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앱도 로빈후드입니다. 그리고 이 로빈후드의 주주 중 하나가 바로 헤지펀드입니다.

로빈후드의 주주는 공매도를 주도한 세력인데, 반대로 공매도 세력에 대응하는 개미 투자자들이 헤지펀드가 주주로 있는 로빈후드를 사용한 것 입니다. 이렇게 개미 투자자들이 게임스탑의 주가를 열심히 매수하고 있을 때 로빈후드에서 게임스탑 주식의 매수 거래를 차단시켜버립니다.

금융시장은 투기 과열을 방지하기 위한 사이드카나 서킷 브레이커 등의 제도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는 국가 주도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이렇게 HTS 서비스 업체에서 자체적으로 매수 거래를 차단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발생할 수 없는 일입니다.

물론 다른 HTS 서비스에서는 게임스탑의 거래가 가능했지만, 미국 개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던 로빈후드에서 매수 거래를 마음대로 차단시켜버리자 개미 투자자들의 손발이 묶여버리게 되었는데, 우연인지 이 때 레딧의 서버가 함께 다운되면서 투자자들의 공포감이 형성되었고 패닉셀이 이어지면서 주가가 120달러대까지 폭락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매수 버튼이 다시 활성화되고 개미 투자자들의 매수가 다시 이어지면서 주가는 언제 그랬냐는듯이 다시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로빈후드는 정신을 차리지 못했는지 게임스탑의 주식을 투자자의 의사와 관계 없이 강제로 매각시켜버리는 어이없는 대처까지 해버리면서 대립 현상이 극대화 되었습니다. 매수 거래를 임의적으로 차단시켜버린 로빈후드는 미국 투자자들의 집단 소송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1월 28일경 로빈후드의 CEO인 블라디미르 테네프가 매수 거래 차단에 대한 해명을 하는 영상을 업로드하였으나 제대로 된 답변을 하나도 하지 못하고 횡설수설하는 모습만 보이면서 오히려 논란만 가중시키게 되었고, 비난이 거세지자 로빈후드에서는 1월 30일부터 게임스탑 주식에 대한 개인 매수 제한량을 5개로 제한시켜버렸습니다.

헤지펀드의 항복 선언

레딧을 중심으로 한 개미 투자자들의 공세가 사그라들 기미가 보이지 않자 헤지펀드인 시트론 리서치는 더이상 공매도를 하지 않겠다는 영상을 올리며 사실상 항복 선언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게임스탑 공매도 사건을 주도한 멜빈 캐피털과 시트론 리서치 등의 헤지펀드는 항복을 선언했지만 다른 공매도 세력이 여전히 버티면서 게임스탑 공매도 사건은 현재까지도 진행중입니다.

이미 한국에서는 개미 투자자들이 기관을 상대로 완승을 거두었다는 기사가 여러차례 나왔지만 사실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게임스탑의 주가는 1월 30일을 기준으로 320달러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공매도에 반발한 개미 투자자들이 지난 한달동안 게임스탑의 주가를 1700% 가량 상승시키면서 주가 하락에 베팅한 헤지펀드의 손실은 2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헤지펀드가 모두 백기 투항을 한다고 하더라도 개미 투자자들이 모두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결과적으로 실제로 수익을 얻게 되는 개미 투자자들과 동학 개미 운동에 참여했지만 오히려 손실을 보게 되는 개인 투자자도 존재합니다. 비정상적인 주식 거래 현상으로 인하여 양측 모두 손실을 안게 되는 문제를 겪게 될 것 입니다. 하지만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겪은 미국 개인 투자자들은 자신의 손해보다도 기관 세력에 대한 복수 심리가 더 큰 것으로 분석됩니다.

결론

게임스탑 공매도 사건은 단순히 주식이 오르고 내리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미국 정계에서도 이 사건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2008년 경제 대공황 시절 집권 여당이었던 민주당이 당시와 비슷한 게임스탑 공매도 사건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미국 시민들의 관심도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 정치적으로 대립하는 미국 공화당과 민주당도 이번에는 한목소리를 내며 헤지펀드에 대한 비난과 조사를 촉구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도 진행중인 게임스탑 공매도 사건의 끝은 어떻게 될지 미지수입니다. 개미 투자자들의 완승이라 평가받는 현재의 상황도 미래에는 어떻게 변화할지 누구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2021년 연봉 실수령액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