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공시지사는 부동산 매매 계약을 할 때 국세와 지방세의 과세 기준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부동산 거래를 할 때는 공시지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공시지가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개별 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개별 공시지가란?
개별 공시지가는 시장, 군수, 구청장이 개별 토지에 대해서 시군구 부동산 평가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서 매년 결정하고 공시하는 단위 면적당 가격을 말합니다. 개별 공시지가는 매년 1월 1일을 기준일로 해서 5월 31일까지 공시됩니다. 또 국세와 지방세의 부과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개별 공시지가 조회 사이트
개별 공시지가 조회는 조회하려는 지역의 시청, 군청, 구청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정부24, 각 지자체의 부동산 정보조회 시스템 사이트에서도 무료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전국 개별 공시지가 조회는 아래의 지역명을 선택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되는 가격은 단위면적(㎡)당 산정 가격입니다. 개별 공시지가는 기준년월일에 공시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됐기 때문에 그 이후의 토지 분할이나 지목 변경 등의 변경 사항이 있을 경우 실제 공시지가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국 개별 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은?
1.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개별 공시지가를 확인하려는 지역을 선택합니다.
3.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4. 해당 토지의 개별 공시지가를 확인합니다.
아파트, 연립, 다세대주택 등 공동 주택의 주택 가격은 국토부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의 공동주택공시가격 메뉴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가격 열람 메뉴에서 주소를 선택하면 단지명, 동명, 호명, 전용면적, 개별주택가격을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만약 증명용 개별 공시지가 확인서를 발급받고 싶다면 시군구 종합민원실에서 발급을 신청하거나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정부24에서 발급을 받을 때는 인쇄가 가능한 프린터를 PC에 연결한 상태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