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절 검사 사이트 4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표절 검사기로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는 카피킬러, Turnitin, KCI 논문 유사도 검사, WCopyfind가 대표적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웹사이트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나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곳은 앞서 설명한 4곳이며 조건에 따라 무료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논문을 작성할 때는 표절에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표절 검사를 통해서 논문이 표절로 판명나면 이미 받은 학위나 상이라 하더라도 언제든지 취소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해서 다양한 종류의 정보를 쉽게 얻어낼 수 있고 복사가 쉬워서 표절이 매우 무분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단순한 레포트나 과제의 경우 다른 사람의 정보를 마음대로 가져와 붙여넣기를 했다고 해도 표절을 찾아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또 학문 연구 경험이 많지 않은 학생은 의도치 않게 정보를 부적절하게 차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표절은 정학, 퇴학, 학위 취소 등의 처분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논문 표절의 기준

학술 논문이라 하더라도 관용적으로 사용되는 표현들은 중복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단어나 문장이 유사하다고 해서 표절로 판명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평균적으로 유사도를 15% 내외로 인정하고 있으며, 중요한 학위 논문의 경우 10% 미만을 요구할 때가 많습니다. 최근 유명인들의 논문 표절 사례가 여러차례 발각되면서 2020년 이후부터는 표절 검사기의 테스트 결과를 논문과 함께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논문 표절 검사하는 방법

표절 검사기는 유료 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전문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하거나 온라인 웹사이트에 파일을 업로드해서 유사도를 측정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표절 검사기는 텍스트 분량이나 검사 횟수에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표절 여부를 여러차례 검사해야 하는 경우라면 유료로 결제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카피킬러

표절 검사기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웹사이트는 카피킬러입니다. 카피킬러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회원가입을 하신 후 이메일 인증을 하여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피킬러에서 로그인을 하신 후 화면 상단의 표절 검사를 선택하고 내 표절 검사에서 문서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카피킬러는 1일 3건까지 무료로 검사를 할 수 있으며 hwp, doc, docx, xls, xlsx, ppt, pptx, pdf 파일 형식으로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문서 파일은 최대 100kb까지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2. Turnitin

Turnitin (턴잇인)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후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회원가입을 할 때는 신규 학생 계정 만들기에서 클래스 ID와 클래스 등록키를 입력해야 하는데, 해당 키는 도서관이나 대학원 공지사항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하신 후 논문 파일을 pdf, txt, docs, ppt, pptx, hwp 형식으로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논문 파일을 업로드 하신 후 5분~10분 정도가 지나서 F5키를 눌러 새로고침을 하여 유사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KCI 논문 유사도 검사

한국학술지인용색인 (KCI) 사이트를 통해서 논문 유사도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KCI에는 5800종의 학술지와 180만개의 논문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KCI 개인회원 가입은 KRI를 통해서 할 수 있으며, KRI에 회원가입을 하신 후 KCI에 로그인하면 됩니다. 화면 상단의 논문 유사도 검사 메뉴를 통해서 논문의 유사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4. WCopyfind

표절 검사 프로그램인 WCopyfind는 오픈 소스 윈도우 기반으로 업로드한 문서 파일을 활용하여 단어와 구문의 유사점을 비교하는 검증 프로그램입니다.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완전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 전세계의 다양한 언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pyfind는 별도의 설치 과정이 필요없는 단일 실행 프로그램으로 사용이 매우 편리합니다.

논문 표절 피하는 방법

개인의 순수 창작물이라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단어나 문장들에 의해 다른 논문과 유사해보일 때가 많습니다. 특히 논문의 연구 대상이나 범위가 비슷할 때는 의도와는 전혀 다르게 논문의 내용이나 구성이 매우 유사한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논문 표절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으로 떠오르면서 표절이 매우 심각한 위반 행위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표절 검사기를 사용해서 논문을 제출하기 전에 다른 논문과의 유사성이나 표절의 유무를 상세하게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텍스트 표절은 다른 사람의 논문이나 글에서 단어와 문장을 그대로 복사한 것을 말합니다. 글 전체가 아니라 일부 단어와 문장을 복사했더라도 표절에 해당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이디어 표절은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연구 결과 등을 출처 표기 없이 그대로 사용한 것을 말합니다. 논문은 출처의 표기에 매우 민감하므로, 다른 연구자의 의견을 논문에 사용하는 경우 출처 표기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자기 표절은 예전에 작성한 논문을 그대로 다시 사용하거나 일부를 다시 활용하는 것 입니다. 연구자가 동일하다 하더라도 자기표절이나 중복 출판에 대해서도 논란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온라인상에서 운영하고 있는 일부 표절 검사기는 인터넷에 업로드 되어 있는 웹페이지, 논문, 글 등과 대조하여 표절 여부를 검사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콘텐츠가 도난을 당하거나 강제로 복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중요한 내용이나 논문은 가급적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