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로 대체하는 5단계

재직증명서는 반드시 회사에 요청해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회사에 발급을 요청하는 것은 꽤나 번거로운 일이다 보니 쉽고 편리한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재직 여부를 증명할 수 있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민연금은 근로자가 회사에 취업해서 재직을 하고 있을 때 회사와 근로자가 50:50으로 분담하여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또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에는 현재 재직하고 있는 회사가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재직증명서를 대체하는 용도로 활용이 되는 추세입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 받는 방법

국민연금공단 NPS 홈페이지에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프린터가 있다면 집에서 직접 인쇄 후 필요한 곳에 제출하면 됩니다. 개인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공동인증서 또는 네이버 인증서, 카카오페이 인증을 통하여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1. 국민연금공단 NPS 홈페이지에 로그인

국민연금공단 (NPS)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을 합니다. 모바일로도 발급을 신청할 수는 있지만 인쇄까지 할 예정이라면 컴퓨터에서 접속하여 발급받는 것이 가장 쉽고 편리합니다.

국민연금 공단 개인민원 신청

2. 공동 인증서 로그인하기

공동인증서 (공인 인증서), 네이버 인증 로그인, 카카오페이 로그인 중 가장 편리한 것을 사용하여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개인 인증 절차를 통과하지 않으면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불가합니다.

네이버 인증서로 로그인 하기

3. 증명서 등 발급 선택

공동인증서, 카카오페이 인증서, 네이버 인증서를 통하여 로그인을 하신 후 화면 중앙에 있는 증명서 등 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해당 메뉴에서 가입증명서 발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민원에서 증명서 발급 선택

4. 가입증명서(국/영문) 발급 신청하기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원하신다면 가입증명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에는 현재 재직중인 회사가 표기되어 있어 재직증명서 대체 서류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선택

5. 사업장 선택 후 발급 요청하기

과거부터 현재까지 재직했던 모든 회사의 사업장명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전체 또는 현재 재직 중인 회사만 별도로 선택하신 후 프린터발급이나 팩스 전송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 신청

재직증명서 발급받을 때 주의할 점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로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대출과 같은 사유로 은행에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로 대체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서류를 요청하는 곳에 따라 반드시 재직증명서만 받아주는 곳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제출처에 문의하여 가입증명서로 대신 제출을 할 수 있는지, 아니면 반드시 재직증명서만 제출을 해야 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 재직증명서를 발급받을 때는 반드시 회사의 직인이 찍혀있어야 합니다. 직인이 없는 경우 은행에서 제출 서류로 인정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에서 재직증명서를 발급받을 때는 회사의 직인이 찍혀있는지 반드시 확인 후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