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4번만 클릭하면 끝

연말이 되면 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연말정산 시기가 돌아옵니다. 대부분의 직장인은 2월 또는 3월에 환급금과 월급이 함께 입금 되는데요. 지금부터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과 연말정산 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은 급여 소득에서 원천징수한 세액의 과부족을 연말에 다시 정산하는 일입니다. 근로소득자는 1년 내내 같은 금액의 급여가 지급된다는 조건하에 세액을 산출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잔업이나 상여금 등에 따라 실제 급여가 달라지고, 각종 소득공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원천징수세액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해서 과납분이 있을 경우 급여에 충당해서 근로자에게 다시 입금하며, 부족분이 있을 경우 월급에서 징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특별한 일이 없다면 대부분의 근로 소득자는 2월 또는 3월 월급에서 연말정산 차액이 정산되어 입금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기

연말정산을 하면 ‘혹시 세금을 돌려 받는 것은 아닐까?’라는 기대감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는 반대로 세금을 토해내야 하는 것은 아닐지 걱정이 되기도 하는데요.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손택스 앱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조회 방법은 동일하기 때문에 본문에서는 PC 웹사이트에서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PC에서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손택스 앱을 설치하여 접속하면 됩니다.

2. 화면 좌측 상단의 My 홈택스 버튼을 선택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화면 왼쪽 상단에 있는 빨간색 버튼의 ‘My 홈택스’ 메뉴를 선택합니다.

손택스 홈택스 연말정산 방법

3. 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하려면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민간인증을 통해서 로그인해야 합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조회가 불가능하며, 타인 명의의 인증서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홈택스 로그인

4. 연말정산ㆍ지급명세서를 선택합니다.

화면에서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선택하면 전년도 연말정산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소득 세액공제 자료 조회를 선택하면 이번년도 연말정산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찾기는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콜센터 1588-2188에서 가능합니다.

이번년도의 연말정산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의 예상세액계산 메뉴를 통해서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미리보기의 소득세액공제 자료 조회에서 예상세액계산 버튼을 선택하고 급여와 세액공제, 세액감면 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다만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시 입력한 정보가 정확하지 않으면 실제 환급금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을 요약하면 홈택스 접속→My 홈택스 선택→인증서 로그인→연말정산 지급명세서 선택→연말정산 소득 세액공제 자료 조회 선택의 순서입니다.

한국납세자연맹 연말정산 환급금 계산기

연말정산 잘하는 방법

근로 소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연말정산을 해야 합니다. ‘회사에서 알아서 해주겠지’라는 생각만 가지고 있다면 돌려 받을 수 있는 세금을 놓치거나, 오히려 세금을 더 납부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소득에 맞는 연말정산 설계하기

소득이 낮은 사람은 공제율이 낮은 신용카드보다는 공제율이 30%나 되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득이 낮으면 아무리 신용카드를 많이 써도 공제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반대로 소득이 많다면 금융상품이나 인적공제를 통해서 세액공제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사용하기

현금으로 결제한 금액은 반드시 현금영수증을 등록해야 합니다. 현금을 아무리 많이 써도 현금 영수증을 등록하지 않으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판매자가 현금영수증 발급을 거부하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세무서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공제 내역 확인하기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담당하는 직원이 실수를 했을 때 내가 확인하지 않으면 받을 수 있는 공제도 받지 못합니다. 제출한 공제 내역서와 실제 공제 내역이 다를 경우 회사의 연말정산 담당제에게 연락하여 조취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지난해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했을 때 공제를 덜 받은 것이 있다면 올해 환급을 추가로 요청할 수 있으므로, 연말정산이 끝난 후 다시 한번 더 공제 내역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받는 방법은?

연말정산 관련 Q&A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은?

연말정산 환급금은 다음 해 2월~4월 급여에서 입금되거나 징수됩니다. 다만 회사의 규정에 따라서 환급금의 입금 시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받는 법은?

연말정산 후 돌려받는 환급금은 당사자의 계좌로 입금됩니다. 근로 소득자는 월급 날짜에 맞춰서 함께 입금이 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도 세금이 부과되나요?

연말정산 환급금은 과세 대상이 아닙니다. 계산한 액수와 입금된 환급금에 차이가 있을 경우 국세청에 문의해야 합니다.

회사에서 연말정산 환급금을 입금하지 않으면?

국세 환급금은 내가 낸 세금에 대해서 환급을 하는 것이므로, 사업주는 근로자에게 환급금을 반드시 입금해야 합니다. 만약 사업주가 환급금을 입금하지 않을 경우 노동청 또는 세무서에 신고해야 합니다.

근로소득과 기타 소득이 함께 있는데 연말정산은 어떻게 하나요?

근로 소득 외에 부동산임대소득, 사업소득 등이 있다면 근로소득에 대한 연말정산을 먼저 하고 5월에 종합소득 신고를 하면 됩니다. 종합소득세는 근로소득과 기타소득을 모두 합산하기 때문에 세금이 늘어날 수 있으며, 반대로 손실을 보았다면 근로소득세 중 일부를 돌려받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안하면 받는 불이익은?

연말정산 소득 세율은?

소득세율누진공제액
과세표준이 1,200만 원 이하6%0원
과세표준이 1,200만~4,600만 원 이하15%108만 원
과세표준이 4,600만~8,800만 원 이하24%522만 원
과세표준이 8,800만~1억 5,000만 원 이하35%1,490만 원
과세표준이 1억 5,000만 원 초과38%1,940만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