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낌e보금자리론 자격 조건 3가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지원하는 보금자리론은 장기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일반 시중 은행에서 받을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보다 금리가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서민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아낌e보금자리론 자격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낌e보금자리론이란?

주택금융공사에서 신청할 수 있는 아낌e보금자리론은 대출거래약정 및 근저당권설정등기를 전자적으로 처리하여 u-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0.1% 저렴한 장기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입니다. 대출 상환 만기일을 최장 50년까지 선택할 수 있고, 금리가 매우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아낌e보금자리론 자격 조건, 한도, 금리, 대상 주택, 상환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낌e보금자리론 자격 조건은?

1. 국적 : 만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 (재외국민, 외국국적동포 포함)

2. 주택 수 :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

3. 소득 : 연소득 7,000만원 이하 (미혼은 본인 소득, 부부는 합산 소득)
신혼가구 : 부부 합산 연소득 8,500만원 이하
다자녀가구 : 미성년 자녀가 3명 이상이면 부부합산 연소득 1억원 이하, 미성년 자녀가 1명이면 부부합산 연소득 최대 8천만원 이하, 미성년 자녀가 2명이면 부부합산 연소득 최대 9천만원 이하

아낌e보금자리론 대출 금리

아낌e보금자리론은 기준 금리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대출 신청 시기에 따라 금리가 다릅니다.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실시간 금리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대 금리의 경우 한부모가구·장애인가구·다문화가구·다자녀가구의 경우 항목별 0.4%의 우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으며, 신혼가구는 0.2%의 우대 금리가 적용됩니다. 다만 최종 대출 금리가 1.2% 미만인 경우 1.2%로 적용됩니다.

u-보금자리론 아낌e-보금자리론 차이점은 아낌e보금자리론이 금리가 0.1% 더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리를 조금이라도 낮추고 싶다면 아낌e보금자리론을 신청하면 됩니다. 다만 만기일을 50년으로 설정할 경우 금리가 동일합니다.

아낌e보금자리론 대상 주택

  • 주택 가격이 6억원 이하인 주택 (KB국민은행시세, 한국부동산원시세)
  • 부동산 등기부등본 상 주택으로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단독주택
  • 주거용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 숙박시설 등 신청 대상에서 제외

아낌e보금자리론 대출 한도

LTV는 최대 70% 이하로 적용되며 지역별(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조정지역)로 LTV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3억 6000만 원 이하이며, 미성년 자녀가 3명 이상인 가구는 최대 4억원까지 확대됩니다.

아낌e보금자리론 대출 기간

아낌e보금자리론의 상환 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50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40년 만기 상품은 신청자가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여야 접수할 수 있으며, 50년 만기 상품은 신청자가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여야 접수가 가능합니다. 또한 체증식 상환 방식의 경우 최대 만기일을 40년까지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낌e보금자리론 상환 방식

  1.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2. 원금균등 분할상환
  3. 체증식 분할상환

아낌e보금자리론 후기

만약 디딤돌 대출이 가능하다면 보금자리론보다는 디딤돌 대출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디딤돌 대출이 보금자리론보다 조건이 더 까다로운 대신에 금리가 훨씬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디딤돌 대출이 불가능하다면 아낌e보금자리론 자격 확인 후 보금자리론을 접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금자리론은 생애 최초 주택 취득자에 한해서 LTV를 80%까지 확대해줄 뿐만 아니라 추가대출을 받을 때 DST, DIT 계산 측면에서 더 유리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