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채굴 원리 그래픽카드가 사용되는 이유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포함한 가상화폐의 시세가 연일 폭등하면서 코인 투자에 대한 관심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채굴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획득할 수 있는데, 이 과정에 컴퓨터 그래픽카드가 활용되다보니 비트코인 채굴 원리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참고로 비트코인과 가상화폐가 세상에 공개된지 매우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현재까지도 제도권으로 편입되지 못하면서 투기판에 가까운 모양새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원금 손실에 대한 위험성이 높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단 몇분만에 엄청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보니 가상화폐 투자에 대한 열기가 사그라들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비트코인 채굴 원리 이해하기

가상화폐를 거래하는데 비트코인 채굴 원리에 대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채굴이 어떤 원리로 이루어지고, 블록체인이 어떤 기술인지에 대해 알면 가상화폐에 대해 조금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채굴의 의미

비트코인을 얻는 일이 금을 캐는 과정과 비슷하다고 해서 채굴이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영어로는 마이닝 (Mining)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적으로 채굴이 이루어지는 작업장을 채굴장이라 부르며, 이러한 일을 하는 사람들을 채굴업자라 부릅니다.

블록체인 기술과 비트코인

중앙 정부에서 발행하는 일반 화폐와 달리 금융기관의 관여없이 모든 거래 내역을 사용자들이 공유하고 증명하는 시스템으로 각자가 금융기관의 역할을 합니다. 또 비트코인을 포함한 가상화폐는 모든 거래 내역이 10분 단위로 기록됩니다. 또한 모든 거래 내역은 암호화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풀기 위해서는 특정 누군가가 암호를 해독하여 기록해야 하는데, 이를 작업증명이라 부릅니다. 비트코인의 암호는 엄청난 연산을 통해서 풀어야 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는데, 이 암호를 해독한 사람에게 대가로 1개의 비트코인을 발행해줍니다. 블록체인이 유지되기 위해 필요한 리소스를 제공한 대가로 보상을 받는 개념인데, 이 비트코인이 가상화폐로 활용되는 것 입니다.

그래픽카드가 채굴에 쓰이는 이유

앞서 설명했듯이 비트코인의 암호를 해독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연산을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이 연산을 해독하는 가장 최적의 성능을 가진 것이 그래픽카드입니다. 비트코인은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해시함수인 SHA-256 함수가 사용됩니다. 이는 숫자와 텍스트가 256비트로 이루어진 2진수 값을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그래픽카드를 활용한 비트코인 채굴 원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비트코인 채굴 작업이 시작되면 비트코인 공식 사이트에서 SHA-256 해시함수 값을 전달합니다.
  2. 채굴 작업을 하는 PC는 전달된 값에 임의의 텍스트를 추가하여 해시함수에 넣고 실행합니다.
  3. 출력된 값이 공식적으로 정해진 값보다 작으면 비트코인을 획득하게 됩니다.
  4. 그래픽카드는 정해진 값보다 적은 해시 값을 얻기 위해서 함수를 수차례 실행해야 합니다.
  5. 비트코인 채굴 원리는 정해진 수학 공식을 통해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순히 정해진 값보다 적은 해시값을 얻을 때 까지 무한히 연산을 반복합니다.

개인이 채굴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

비트코인 채굴 원리에 따라 더 많은 연산을 하고, 더 빠른 연산 능력을 갖출수록 비트코인을 얻을 확률이 증가하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수백 수천장의 그래픽카드를 장착해서 채굴장을 운영하는 전문 채굴업자를 이길수가 없는 형태입니다. 또 채굴은 24시간 컴퓨터를 풀가동시켜야 하기 때문에 전기세 부담 때문에라도 개인이 채굴을 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실제로 비싼값에 그래픽카드를 구입해서 집에서 채굴을 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채굴로 얻는 이득보다 전기세 부담이 더 커서 채굴을 포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최신형 그래픽카드는 300w급의 TDP를 가지고 있는데 하루 24시간 동안 여러장의 그래픽카드를 구동하면 전기 누진세가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발행량이 제한된 비트코인

비트코인은 인플레이션이라 부르는 가치의 하락을 방지하기 위해서 시간이 지날수록 암호의 난이도가 상승하며 발행량도 줄어드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총 2100만개의 발행량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현재 추세로는 2040년이 되면 발행이 끝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모든 비트코인의 발행이 종료되면 이후 유통되는 비트코인은 거래 시 수수료를 지불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발행량이 끝나더라도 이미 수백종의 암호화폐가 거래소에 상장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가상화폐 투자에 대한 열기는 식지 않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비트코인의 위조가 불가능한 이유

비트코인 채굴 원리는 기본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밑바탕으로 두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에 따라 모든 개인이 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비트코인을 위조하거나 변조하기 위해서는 블록의 해시값을 통해서 연결되어 있는 모든 블록의 정보를 변경해야 하는데, 10분에 하나씩 기록이 남는 비트코인이기 때문에 10분 이내로 모든 암호를 해독하고 위조한 정보를 전세계에 전파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10분 이내로 비트코인의 암호를 해독할 수 있는 컴퓨터가 없기 때문에 사실상 위조와 변조가 불가능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로 1200만원 받는 방법

가상화폐 거래소 종류

가상화폐 거래소는 전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그 종류도 셀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해외 거래소의 경우 바이낸스가 가장 대표적이며 국내 거래소의 경우 업비트와 빗썸이 가장 많은 거래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처음 거래하는 사람이라면 사용자와 거래량이 많은 업비트와 빗썸 위주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해외 가상화폐 거래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