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마다 인터넷 연결하는 방법, 준비물 2가지

아파트에 유선 인터넷을 개통하면 회선을 1개만 설치해줄 때가 있습니다. 통신사에 각 방마다 유선 인터넷을 연결하겠다고 요청하면 무료로 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벽면 인터넷 포트마다 추가 비을 받을 때도 있는데요. 지금부터 아주 간단하게 방마다 인터넷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방마다 인터넷 연결하는 법

아파트에는 전화와 인터넷 연결을 관리하는 단자함이 있습니다. 단자함이 있는 위치는 아파트 구조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현관 또는 신발장의 벽면이나 두꺼비집 옆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어진지 아주 오래된 구축 아파트는 배선 작업이 매우 복잡하지만 신축이거나 완공된 지 15년 이내의 아파트의 경우 랜선만 연결하면 되기 때문에 인터넷 분배 작업이 매우 편리합니다. 벽면 인터넷 포트 안됨 현상이 문제라면 일단 단자함을 열어서 내부 구조부터 확인하면 됩니다.

준비물

  • 랜선 최소 1개
  • 필요에 따라 스위칭 허브 또는 공유기

아파트 방 랜포트 살리기 방법

방마다 인터넷 연결은 단자함의 랜선을 각 방의 위치에 맞게 연결하면 끝날 정도로 아주 간단합니다. 인터넷 단자함을 열어보면 아래의 사진에 표시된 곳과 같이 빨간 랜선이 IN에 꽂혀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빨간 랜선은 메인 인터넷 연결선입니다. 빨간색 랜선은 건들지 말고 그대로 둡니다. 빨간색 랜선 아래를 보면 파란색 랜선이 OUT에 꽂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OUT에 꽂혀있는 파란색 랜선을 활용하여 각 방의 벽면 랜포트 살리기를 할 수 있습니다.

작은방 인터넷 연결하는 방법

방마다 인터넷 연결을 하려면 OUT에 꽂혀있던 파란색 랜선을 뽑고 새로운 랜선 1개를 방금 뽑은 OUT과 DATA라고 적혀있는 곳의 IN에 연결합니다. 그리고 분배기를 보면 DATA 부분에 1234567이라고 적혀있는 숫자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숫자는 각 방의 벽면 랜포트 위치를 의미합니다. 또 단자함에 들어있는 파란색 랜선을 잘 살펴보면 숫자 또는 방 이름이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랜선에 적혀있는 번호와 분배기의 번호를 동일한 위치에 연결합니다. 예를 들어 파란색 랜선에 1번이라고 적혀있으면 분배기 DATA 1번에 연결하면 되는 것입니다.

스위칭 허브 연결하기

각 방의 랜포트 위치는 단자함에 있는 그림이나 안내문을 보면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자함 분배기에 있는 DATA 1번 단자에 파란색 1번 랜선을 연결하면 1번 침실의 벽면 랜 포트가 활성화됩니다.

아파트 인터넷 유선 연결하기

만약 인터넷 단자함이 없는 아파트라면 관리 사무소에 단자함 위치를 물어보거나, 통신사에 연락해서 단자함 위치를 확인해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오래된 아파트나 주택의 경우 단자함이 실내가 아니라 외부에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미 설치된 분배기가 구형이거나 지원하는 인터넷 속도가 느린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에서 볼 수 있는 MAXIO VD1608 분배기는 지원 속도가 100mb이기 때문에 기가 인터넷을 연결해도 최대 속도가 100mbps 밖에 지원되지 않습니다. 500mb 또는 1Gb 이상의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면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스위칭허브 또는 공유기를 분배기 대신에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스위칭허브나 공유기를 분배기처럼 사용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파란색 랜선을 각 방의 위치에 맞게 연결해주면 됩니다. 셀프로 작방마다 인터넷 연결을 해서 사용해도 추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Nas 등의 홈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을 때 이 방법을 사용하면 네트워크를 통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위칭허브의 경우 일반적인 가정은 8포트 제품을 구입하면 충분합니다. 다만 저가형 스위칭허브를 구입해서 사용하면 방마다 인터넷 연결을 할 때 인터넷 속도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판매량이 많고 믿을 수 있는 회사의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