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기부등본 무료열람 사이트 (수수료 0원)

등기부등본은 부동산에 대한 권리관계와 현황이 기재되어 있는 문서입니다. 기본적인 지번, 구조, 면적뿐만 아니라 소유권, 저당권, 가압류, 전세권 등의 권리설정 여부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등기부등본 무료열람하는 방법과 부동산 계약 시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등기부등본이란?

등기부등본은 부동산에 관한 모든 정보가 기재되어 있는 공적장부입니다. 대산 부동산의 구조, 면적, 지번, 지목 현황을 포함하여 전세권, 저당권, 소유권, 가압류 등에 대한 모든 권리 설정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등기부등본은 표제부, 갑구, 을구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표제부는 부동산의 소재지와 현황이 나와있습니다. 갑구는 부동산의 소유권과 소유권에 관련된 권리관계가 나와있습니다. 을구에는 소유권 이외의 권리관계인 전세권, 지상권, 저당권 등이 나와있습니다. 부동산을 매매할 때는 등기부등본의 모든 사항을 상세하게 파악해야 손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무료열람 방법

등기부등본 발급 및 열람은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 또는 가까운 등기소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이나 등기부등본의 발급 내용은 동일하기 때문에 인터넷 등기소에서 열람 또는 발급하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다만 등기부등본은 무료로 발급할 수 없으며, 소정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 등기부등본 열람 수수료 : 700원
  • 등기부등본 발급 수수료 : 1,000원

수수료를 내는 것이 아깝다면 등기부등본을 무료로 열람하고 발급받는 사이트를 활용하면 됩니다. 등기부등본 무료열람은 닥집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닥집은 조회하려는 부동산의 주소를 입력하여 소유주 정보, 대출 정보, 불법건축물 여부 등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인터넷 등기소에서 직접 등기부등본을 떼지 않아도 필요한 정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은 모바일에서도 이용이 가능하지만 PC에서 조회하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등기부등본 무료열람하는 방법은?

닥집에서 등기부등본 무료로 열람하는 방법

1. 닥집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 회원가입 후 로그인합니다.
3. 대시보드 화면의 좌측에서 무료 열람권을 선택합니다.
4. 부동산 공부 열람 메뉴를 선택합니다.
5. 등기부등본 열람이 필요한 부동산의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6. 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원을 무료로 열람합니다.

부동산 계약할 때 주의할 점

부동산 매매 계약을 하거나 임대차 계약을 체결할 때는 반드시 등기부등본을 열람해서 해당 부동산에 대한 정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부동산 거래는 매우 큰 자금이 오가며 권리관계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조금의 실수가 큰 손해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조회는 등기부등본 무료열람 사이트인 닥집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실제 부동산 매매 계약을 앞두고 있다면 인터넷 등기소나 가까운 등기소에 방문하여 실제 등기부등본을 발급받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과 등기부등본 보는 법을 배워두면 평생 동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연립주택과 같은 집합건물은 주소와 동호수를 입력하면 등기부등본을 즉시 발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독주택인 경우 건물등기부등본과 함께 토지등기부등본을 같이 발급해야 합니다. 토지와 건물의 권리관계가 서로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부동산 매매 계약을 할 때는 계약 전, 중도금 납부할 때, 잔금 납부일에 등기부등본을 새로 발급해서 소유주나 권리관계에 변동이 발생했는지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 임대차 계약을 할 때는 등기부등본의 소유자 외의 다른 권리자가 있다면 계약을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부동산 또는 KB 부동산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와 등기부등본의 정보가 서로 다르다면 의심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반드시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아야 대항력이 발생합니다. 대항력이 없으면 집이 경매로 넘어가는 등의 매우 특수한 상황에서 제3자에게 나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고 소중한 전세 자금이나 보증금을 지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