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 치료 실비 보험 청구 서류 3가지

도수치료는 근골격계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비수술 치료로, 관절 통증과 체형 교정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도수 치료 실비 보험 청구 서류는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 내역서, 병명이 기록된 진단서가 필요합니다. 실비를 청구하면 3일 이내에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도수치료는 실비 보험으로 치료비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실비 청구 1위를 도수치료가 차지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도수치료로 지출되는 보험비가 크게 증가하면서, 4세대 실손 보험부터는 비급여 항목의 이용 금액에 따라 보험료가 4배까지 상승할 수 있는 구조로 변경되었습니다.


도수치료란?

도수치료는 물리 치료사나 의사가 수술을 하지 않고 통증 부위를 손으로 치료하는 요법을 말합니다. 도수치료는 주로 허리 디스크, 목 디스크, 관절 통증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정형외과 물리치료를 받는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때로는 체형 불균형을 교정하거나 거북목, 일자목을 교정하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도수치료는 보험적용이 가능하고 통증 완화 효과가 좋아서 실비 보험에 가입한 사람들은 빼놓지 않고 보험비를 청구하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제 주변에서는 허리 디스크나 목 디스크를 가진 분들이 도수치료를 자주 이용하고, 치료를 받은 후 실손 보험을 청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도수치료 비용은 평균적으로 1회에 8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는데, 도수 치료 실비 보험을 청구하면 7만원 정도를 환급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내가 부담하는 도수치료 실비 가격은 1만원 정도라서 치료비 부담이 크게 줄어듭니다.

도수 치료 실비 보험 청구 조건

도수치료도 실비 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실손 보험의 가입 시기에 따라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금액과 횟수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이번 2021년 7월부터 도입된 4세대 실손 보험은 반드시 특약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도수 치료 실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2017년 4월 이전 가입2017년 4월 이후 가입4세대 실손 보험
1년 180회 보장1년 50회, 최대 350만원 한도도수 치료 특약에 가입해야 함
1년 50회, 최대 350만원 한도
10회마다 병적 완화 효과가 있음을 입증해야 함

2017년 4월 이후 가입한 실비 보험

2017년 4월 이후 실손 보험 가입자는 도수 치료 실비 특약에 가입되어 있어야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도수치료 특약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1년 50회까지 최대 350만원 한도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4세대 실비 보험 가입자

2021년 7월부터 도입된 4세대 실손 보험의 가입자는 도수 치료 실비 청구는 1년 50회까지 최대 350만원 한도로 보장이 가능합니다. 다만 도수치료를 10회 이용할 때마다 병적 완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합니다. 병적 완화 효과가 있다는 것만 확인이 된다면 이전과 마찬가지로 최대 50회까지 350만원 한도로 보험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병적 완화 효과는 의사의 소견서를 발급받아 제출하면 됩니다.

도수 치료 실비 청구 서류

도수 치료 실비 청구를 할 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 내역서, 병명이 적혀있는 진단서입니다. 병명이나 치료 내용을 확인할 수 없다면 실비 청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진료비 영수증과 진료비 세부 내역서는 무료로 발급이 가능하지만 병명이 기록된 진단서는 1만원 정도의 발급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단서를 발급받으실 때는 발급비를 미리 준비해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도수 치료 실비 청구 비용이 50만원을 초과할 경우 보험사에서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기 때문에 영수증을 잘 챙겨놓는 것이 좋습니다.

  1. 진료비 영수증
  2. 진료비 세부 내역서
  3. 병명이 기록된 진단서

실비 보험 청구 방법

도수 치료 실비 청구는 PC, 모바일, 이메일, 콜센터, 우편, 방문, FAX로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청구를 하시면 제출 서류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해서 업로드할 수 있고 보험금 청구서를 작성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가장 편리합니다. 실손 보험은 삼성화재, 메리츠화재, 동부화재, 교보생명, 한화생명 등에서 운영하고 있으나 보험료 청구 방법은 모두 동일합니다. 보험료 청구 후 3일 이내에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으며, 미지급 상태가 지속될 경우 보험사에 문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수치료 실비보험 청구할 때 주의할 점

2021년 7월부터 시작된 4세대 실손보험부터 도수치료를 포함한 비급여 항목을 많이 이용할수록 3년 후의 보험료가 최대 4배 이상 비싸질 수 있습니다. 도수치료를 특약으로 분리해서 보장해주던 착산 실손 보험과 달리, 4세대 실손부터는 모든 비급여 항목의 이용 금액에 따라 보험료가 차등 적용이 되기 때문입니다. 더쿠나 디시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실비 보험료가 갑자기 상승했다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계산을 하면 매달 1만원의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는 사람이 지난 1년간 비급여 항목인 도수 치료로 300만원 이상을 청구했다면, 3년 후 납입해야 하는 보험료는 300% 이상된 4만원을 납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미 납부중인 보험료 액수가 큰 경우에는 부담이 크게 증가할 수 있으므로 4세대 실손 보험부터는 실비를 이용하고 청구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실비 청구 정보 총정리

구분도수치료 정보
도수 치료 실비 청구 서류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 내역서, 진단서
도수 치료 비용평균적으로 1회 8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함
실비 청구 방법보험사의 홈페이지, 모바일, 우편, 팩스, 방문으로 청구가 가능함

Leave a Comment

error: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