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Z플립3 단점 8가지, 꼼꼼하게 비교하세요

삼성 갤럭시 Z플립3는 반으로 접히는 폴더블 디스플레이와 예쁘고 감성적인 디자인 덕분에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플립4가 출시되면서 가격이 매우 저렴해진 덕분에 가성비도 훌륭한 스마트폰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갤럭시 Z플립3 단점 8가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갤럭시 Z플립3 단점 총정리

갤럭시 Z플립3은 이전 모델인 Z플립에 비해서 가격이 40만원 이상 저렴해졌고, 성능과 내구성은 대폭 향상시켰기 때문에 폴더블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는 제품입니다. 또 상당히 매력적이고 예쁜 디자인 덕분에 10대~30대의 젊은 연령층의 구매 욕구를 당기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갤럭시 Z플립3은 매우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분명한 단점도 존재하는 스마트폰입니다. 지금부터 갤럭시 Z플립3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Z플립3 단점을 요약하면?

갤럭시 Z플립3의 단점으로는 부족한 배터리 용량과 낮은 성능, 삼성 DEX 모드 미지원, USB 3.0 미지원, 아쉬운 카메라 성능, 디스플레이와 힌지 내구성 문제, 높은 발열, 22:9의 길쭉한 비율 등이 단점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USB 2.0 사용

갤럭시 Z플립3은 플래그십 제품이지만 USB 2.0 단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USB 3.0 이상의 단자가 주로 사용되는 추세와 달리 속도가 느린 USB 2.0이 채택된 것은 분명히 아쉬운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PC나 외장하드로 데이터를 백업해야 할 때는 느린 속도가 아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삼성 DEX 모드 미지원

삼성 DEX는 스마트폰을 PC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Z플립은 발열 문제로 덱스 모드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성능이 낮은 AP 사용

같은 시기에 출시된 폴드3는 스냅드래곤888+를 사용하는 반면에 Z플립은 이보다 성능이 낮은 스냅드래곤888이 탑재되었습니다. 실제 사용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구형 AP가 탑재된 것은 매우 아쉽습니다.

부족한 배터리 용량

갤럭시 Z플립3 단점 중에서 가장 큰 문제로 지목되는 것이 낮은 배터리 용량으로 인한 광탈 문제입니다. Z플립3는 3,300mAh의 배터리가 탑재됐습니다. Z플립3는 120Hz의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배터리가 더 빠르게 소모되는데, 기본적인 배터리 용량이 낮기 때문에 실제 화면 켜짐 시간이 5~6시간 정도로 매우 짧은 편입니다. 또 15w급 충전 속도를 지원하지만 어댑터가 없으므로 충전기를 별도로 구입해야 합니다.

아쉬운 카메라 성능

Z플립3는 1,00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가 탑재됐습니다. 또 후면 카메라는 1,200만 화소의 초광각+광각 카메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플래그십 스마트폰 답지 않게 화소 자체가 낮은 것도 문제지만 망원 카메라가 없다는 것은 매우 아쉽게 느껴집니다.

디스플레이와 힌지 내구성 문제

Z플립3는 폴더블 디스플레이라는 특성상 화면이 반으로 접히는 구조로 제작되었습니다. 특별한 외부의 충격이 없음에도 디스플레이나 힌지의 수명이 줄어들면서 파손이 발생하는 케이스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사용자의 과실이 없는 경우라면 디스플레이와 힌지 파손은 대부분 무상으로 교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발열 문제

Z플립3는 힌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내부 구조가 굉장히 빽빽하게 밀집되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발열이 많은 스냅드래곤888 AP의 특성이 더해지면서 조금만 사용해도 쉽게 발열이 느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구조적인 문제로 인한 발열이기 때문에 발열 해결 방법은 없습니다.

길쭉한 화면 비율

Z플립3는 6.7인치 22:9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세로형 스마트폰이 16:9~20:9의 비율을 가지고 있는데 Z플립3는 이보다 훨씬 더 세로로 길쭉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율은 인터넷 웹서핑을 할 때는 조금 더 편리하지만 영상을 시청할 때는 위아래로 레터박스가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갤럭시 Z플립3 구매해도 될까?

앞에서 다양한 갤럭시 Z플립3 단점에 대해서 알아봤지만 Z플립3는 여전히 매우 매력적인 스마트폰입니다. 폴더블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위해서 120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가 됐고, 예쁜 디자인은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클리앙, 더쿠, 디시인사이드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갤럭시 S22 살까? Z플립3 살까? 라는 질문을 흔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스마트폰은 여전히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사용 목적이 약간 다른 제품이기 때문에 갤럭시 Z플립3 후기를 찾아본 후 내가 구입할 스마트폰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복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