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만 65세가 넘는 국민들에게 교통비 지원, 통신비 지원, 무료 접종, 임플란트 시술비 지원 등의 다양한 복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즉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통신비 할인인데요. 지금부터 65세 이상 통신요금 할인 조건과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65세 이상 통신요금 할인 정보
65세 이상 통신요금 할인은 기초연금 수급자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이고 대한민국 국적자이면서 국내에 거주중인 사람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소득인정액이 단독가구는 180만원, 부부가구는 28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대상자 확인 방법
65세 이상 통신요금 할인 대상자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114에 전화를 걸어 지원 대상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 대상
- 대한민국 국적자로 국내에 거주중인 사람
- 만 65세 이상
- 소득인정액이 단독가구 180만원 이하, 부부가구 280만원 이하인 사람
지원 내용
65세 이상 통신요금 할인은 매월 통신비가 2만 2천원 이상일 경우 1만 1천원의 통신비가 지원됩니다. 만약 매월 통신비가 2만 2천원 이하일 경우 통신 요금의 50%가 지원됩니다.
만약 현재 알뜰폰을 사용하고 있더라도 65세 이상이라면 휴대폰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폰 복지할인 대상은 만 65세이상 기초연금 수급자, 기초생활 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국가유공자입니다.
-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 : 기본료 + 국내음성통화료 및 데이터이용료 50% 할인 (최대 할인 금액 12,100원)
- 생계/의료 급여 수급자 : 기본료 할인, 국내음성통화료 및 데이터이용료의 50% 할인
- 주거/교육급여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 기본료 할인, 국내음성통화료 및 데이터 이용료 35% 할인
- 장애인/국가유공자 및 복지시설 : 기본료, 국내음성통화료 및 데이터이용료 각 35% 할인
통신비 지원 신청법
SKT, KT, LGU+ 가입자는 1523번으로 전화하여 기초연금수급자 통신비 할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알뜰폰 사용자의 경우 이용중인 통신사의 고객센터 또는 스마트폰 모바일웹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는 65세 이상만 가입할 수 있는 시니어 요금제에 가입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