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영수증 하는 이유, 소득공제 30% 받을 수 있어요

마트나 쇼핑몰에서 물건을 살 때 현금으로 결제를 하면 ‘현금영수증 해드릴까요?’라는 말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귀찮다는 이유로 영수증 처리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지금부터 현금영수증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금영수증이란?

현금영수증은 결제를 현금으로 할 때 발급받을 수 있는 영수증입니다. 현금 영수증을 발급받으면 국세청에 전산으로 등록이 되기 때문에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추후 연말정산을 할 때 세금 환급에 대한 이점이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하는 이유는?

근로자라면 현금이나 상품권으로 결제를 할 때마다 현금영수증을 꼭 발급받아야 합니다. 현금영수증 하는 이유는 연말정산 때 30%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근로자가 자기 1년 연봉의 25%를 초과해서 돈을 지출했다면, 연말정산을 할 때 25%를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신용카드는 공제율이 15%밖에 되지 않지만 현금영수증은 공제율이 30%나 됩니다.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로 물건을 사면 국세청 전산에 거래 내역이 자동으로 등록이 됩니다. 하지만 현금으로 물건을 살 때 현금영수증을 발급하지 않으면 해당 거래를 증명할 수 없기 때문에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현금영수증 장단점

현금영수증의 장점은 앞에서 설명했듯이 근로자가 연말정산을 할 때 30%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금으로 아무리 지출을 많이 해도 현금영수증을 발급하지 않으면 소득 공제율은 0%입니다. 즉, 나의 소비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연말정산 때 오히려 세금을 뱉어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현금영수증의 단점은 근로자만 혜택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직업이 없는 백수, 대학생, 무직자, 군인 등은 현금영수증을 해도 근로자가 아니기 때문에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근로자가 아닌 경우 가족 이름으로 현금영수증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영수증 하는 이유와 혜택

현금영수증 발급받는 방법

현금영수증은 자신의 휴대전화 번호를 등록해놓으면 됩니다. 또는 현금영수증 카드를 발급받아서 필요할 때마다 사용해도 됩니다.

휴대전화 번호로 등록하기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 발급에 필요한 전화번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조회/발급→현금영수증→현금영수증 발급수단→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메뉴에서 자신의 휴대전화 번호를 등록하면 됩니다.

그리고 현금으로 물건을 살 때마다 직원에게 현금영수증 발급을 요청한 후 미리 등록해놓은 전화번호를 알려주면 됩니다.

현금영수증 카드 발급하기

국세청 홈택스에서 실물 현금영수증 카드를 무료로 발급받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현금으로 물건을 결제 후 해당 실물 카드를 직원에게 제공하면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실물 카드를 항상 가지고 다녀야하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은 드뭅니다.

모바일 상품권 현금영수증 등록하는 방법

현금영수증 장단점

Q&A

현금영수증 하는 방법은?

현금으로 물건을 결제할 때 직원에게 현금영수증 발급을 요청한 후 자신의 휴대전화 번호를 제시하면 됩니다.

상품권도 현금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나요?

상품권은 현금성 재화이기 때문에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상품권을 구매할 때는 현금영수증 발급이 불가능하며, 상품권으로 물건을 결제할 때만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현금영수증 확인하는 방법은?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은 다음날 홈택스(손택스)에서 발급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안하면 어떻게 되나요?

현금영수증을 발급하지 않아도 불이익을 받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발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 결제도 현금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나요?

체크카드(신용카드)는 현금이 아니기 때문에 현금영수증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현금영수증 미발행 신고하는 방법은?

현금 결제를 했음에도 현금영수증 발급이 거절되었다면 홈택스→상담/제보→현금영수증 민원신고를 통해서 미발행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자동 등록되는 제로페이 사용법

후기

우리나라에서 현금영수증 하는 이유는 소비자 보호, 투명성 강화 등의 목적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적으로 현금영수증 발급을 권장하는 이유는 탈세를 막고 근로자에게 소득공제 혜택을 지원하기 위함입니다.

우리나라는 소비자가 결제를 할 때 세금을 미리 걷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즉, 결제 시 세금을 미리 걷기 때문에 원칙대로 걷어야 하는 세금보다 더 많은 세금이 걷히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연말정산 때 초과 세수를 계산하여 소비자에게 되돌려주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런데 현금 영수증을 하지 않으면 거래 이력을 확인할 수 없어서 초과 세수가 있어도 소비자에게 환금을 해줄 수 없습니다. 현금영수증 하는 이유는 내가 미리 낸 세금을 다시 돌려받아야 하기 때문이므로 반드시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