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 달성 조건은? 장점과 단점 비교

파이어족은 30~40대에 조기 은퇴를 하기 위해서 공격적으로 저축하고 투자를 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고 안정적인 라이프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요. 지금부터 F.I.R.E의 장점, 단점, 조건, 현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파이어족이란?

파이어족의 뜻은 FIRE (Financial Independence Reader Early)입니다. 즉, 경제적 자립을 통해서 30~40대의 빠른 나이에 은퇴하려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입니다.

평균적으로 30~40대의 나이에 조기 퇴직을 하기 위해서 공격적으로 투자와 저축을 하다가, 생활비를 충당할 만큼의 재산이 축적되면 일찍 은퇴하는 것입니다. 은퇴 후에는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할 필요 없이 평온하고 즐거운 삶을 즐기는 것이 목표입니다.

하지만 파이어족이 일을 완전히 그만두는 것은 아닙니다. 직장 생활을 하지 않을 뿐이지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해서 저축, 펀드, 주식, 연금, 암호화폐, 부동산 등에 투자를 합니다. 또 목표로 하는 순자산에 도달하기 위해서 불필요한 소비와 부채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장점은?

파이어족의 장점은 직장 생활을 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매우 자유롭다는 것입니다. 내가 원하는 바에 따라서 여행을 하거나, 취미 생활을 하거나, 운동을 하거나, 가족이나 친구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은 평균 65세에 은퇴를 합니다. 하지만 파이어족은 30~40대에 은퇴를 하기 때문에 젊은 나이에 즐길 수 있는 삶의 시간이 늘어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의 장점과 단점

단점은?

파이어족의 단점은 은퇴를 하기 위해 필요한 자산을 모으는 것이 힘들다는 것입니다. 은퇴를 하기 위해서 돈을 저축하고, 소비를 줄여야 하며,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을 수준의 투자 실력을 키워야 합니다.

주식, 펀드, 부동산, 비트코인 등에 투자하는 것은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지만, 반대로 시장 변동성에 따라 큰 손해를 볼 수 있다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일찍 은퇴를 한다는 것은 소득 없이 지출만 하는 시간이 더 길다는 의미일 수 있으므로, 수입과 지출 계획을 철저하게 세워야 합니다.

파킹 통장 인기 순위

파이어족 장점과 단점

조건은?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저축, 자산, 투자 실력, 은퇴 전과 후의 계획입니다. 부채는 재정 안정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최소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 소득 늘리기

소득을 늘리면 목표 순자산을 더 빨리 달성하고 은퇴를 서두를 수 있습니다. 소득을 늘리는 방법은 부업, 연봉 협상, 아르바이트 등이 있습니다. 또는 부동산이 있다면 월세나 전세로 임대를 주고 임대료나 시세 차익으로 자산을 늘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투자는 파이어족이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주식, 코인, 펀드, 부동산, NFT 등의 투자 활동을 통해서 소득을 유지해야 안정적인 은퇴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투자 시 위험 자산에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자신의 재무 목표에 맞는 안정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자산 모으기

은퇴를 하기 위해 필요한 목표 순자산을 결정해야 합니다. 현금, 부동산, 연금, 개인 재산, 투자금을 모두 포함한 자산의 가치를 합산해야 합니다. 자산으로 벌어들이는 수입은 연간 지출보다 많아야 은퇴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소득과 지출 계산하기

조기에 은퇴를 하기 위해서는 예상 소득과 지출을 계산해야 합니다. 주식, 부동산, 펀드 투자로 벌어들이는 월 소득을 먼저 계산합니다. 그 후 주택 대출, 월세, 공과금, 보험료와 같은 고정 지출과 식비, 여행비, 생활비와 같은 불규칙적인 지출의 합산이 얼마인지 계산해야 합니다.

예상 월소득에 비해서 지출이 더 많다면 은퇴는 불가능합니다. 조기 은퇴를 하기 위해서 얼마나 더 많은 돈을 저축해야 하는지, 월 소득을 얼마나 더 늘려야 하는지, 지출은 얼마나 줄여야 하는지 우선순위를 정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또 미리 계산한 소득과 지출 계획을 철저하게 지켜야 하며, 과소비를 피해야 합니다. 또 은퇴 후 정기적으로 예산을 검토해서 소득과 지출의 균형이 정상적으로 유지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4. 은퇴 계획 세우기

은퇴하고 싶은 나이와 시기를 정해야 합니다. 파이어족이 되고 싶다고 마음만 먹어서는 절대로 목표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정확한 나이와 시기를 정해놓아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저축과 절약을 실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은퇴 후 살고 싶은 곳, 하고 싶은 취미, 가고 싶은 여행지, 공부하고 싶은 것들에 대한 계획을 세워놓아야 합니다. 또 계획에 따른 연간 지출을 파악해서 은퇴를 하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돈을 저축해야 하는지 계산해야 합니다.

IRP의 장점과 단점 총정리

파이어족의 현실

Q&A

파이어족 목표금액은?

현금 5억을 모아놓고 은퇴를 했다고 가정했을 때, 매달 200만원씩 지출하면 20년 8개월 동안 은퇴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 개인의 지출 계획에 따라 목표 금액도 다릅니다.

파이어족의 현실은?

파이어족에 실패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득 대비 지출이 과도하게 증가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주택 대출과 같은 부채를 감안하지 않고 무리하게 소비를 하거나, 투자 실패로 인한 자산 규모 축소로 다시 직장에 다니는 사람도 많습니다.

ISA 계좌의 단점 7가지는?

후기

파이어족은 몇년전부터 전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주제입니다. 바쁜 직장 생활에서 은퇴해서 경제적 자유를 얻고 편안한 사람을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조기에 은퇴를 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고 조기에 퇴직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금융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 지출을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소득을 마련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주식이나 펀드로 얻는 수익이지만 투자에 실패할 경우 큰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위험성을 안고 살아야 합니다.

원하는 재정 목표를 달성하고 안정적인 은퇴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실제 파이어족으로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현실적인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더쿠, 나무위키, 디시인사이드, 네이버 카페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조기에 은퇴한 사람들의 준비 과정과 후기를 읽으면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