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대출 조건 신청 방법, 2억원까지 받으려면?

뛰어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만 돈이 부족해서 창업을 하지 못하는 청년들이 많습니다. 정부에서는 청년들의 창업을 지원하는 정책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청년창업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년창업대출이란?

청년들이 창업을 하지 못하는 가장 큰 문제는 돈입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사업자금이 없으면 창업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부모님이나 친구들에게 돈을 빌리기는 힘들고, 은행에서는 한도가 낮거나 금리가 너무 높아서 대출 받기가 받듭니다.

정부에서는 청년들의 고민을 해소해주기 위해서 청년전용창업자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넉넉한 한도, 낮은 금리를 제공하여 창업에 소요되는 비용, 제품 생산 비용, 회사 운영비, 매입비, 배송비, 교통비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신청 자격

청년창업대출 조건은 나이가 만 39세 이하로서, 사업 개시일이 3년 미만인 사람입니다. 이때 최초 융자 시점에 사업자 등록을 반드시 해야 하며, 창업성공패키지 유형의 경우 7년 미만의 창업 및 예비창업자여야 합니다.

  • 만 39세 이하
  • 사업개시일 3년 미만 (신청일 기준)
  • 창업을 준비중인 사람
  • 사업자 등록을 완료한 사람
  • 학력 및 전공 제한 없음

대출 금액

청년창업대출은 제조업은 2억원, 비조제업 및 지역특화주력산업은 1억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

청년창업대출의 금리는 연 2.5% (고정 금리)입니다. 개인의 신용 상태, 자산, 소득에 관계 없이 2.5%가 동일하게 적용되며 우대 금리 혜택은 없습니다.

케이뱅크 비상금 대출 신청하는 방법은?

청년창업대출 금리

대출 기간

청년창업지원금의 상환 기간은 거치 기간을 포함하여 사업자금은 10년 이내, 운전자금은 6년 이내입니다. 시설자금의 거치 기간은 담보 4년 이내, 신용 3년 이내이며 운전자금의 거치기간은 3년이내입니다.

상환 방식

청년전용창업자금의 상환은 기업이 원하는 날짜에 자유롭게 상환하도록 허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 이자는 매월 정기적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또 대출 1~4년차에 대출 원금의 25%를 상환해야 하며, 5년차에도 25%를 상환해야합니다. 6년차가 되면 대출 원금의 50%를 상환해야 합니다.

신청 방법

청년창업대출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융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융자 신청은 온라인 신청예약 → 사전상담 → 온라인신청 순서로 진행됩니다. 이번달에 대출을 받고 싶다면 전월 말까지 자가진단과 상담을 완료해야 합니다.

  1.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 접속
  2. 로그인
  3.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
  4. 자격 심사 자가 진단
  5. 사전 상담
  6. 온라인 신청
  7. 심사 및 발표
  8. 창업 교육 및 멘토링 실시
  9. 창업자 역량 평가
  10. 사업계획 심의
  11. 융자 여부 결정
청년창업지원금 신청

문의처

청년창업대출과 관련된 문의는 정책자금 안내 콜센터 1811-3655에 전화하여 문의할 수 있습니다. 또는 관찰 지역본부에 직접 방문하여 문의하거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문의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무직자 정부지원대출 4가지

제출 서류

청년창업대출 신청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융자 신청서, 사업계획서, 윤리준수약속 및 세부계획서, 기업현황서입니다. 각 서류는 국세청 홈택스 또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 청년전용창업자금 융자 신청서 (최근 1년간 부가가가치과세 표준증명원, 최근 3개월간 재무제표의 발급번호 기입)
  • 사업계획서 (자금사용내역)
  • 윤리준수약속 및 세부계획서
  • 기업현황 (예비 창업자는 예정 상황으로 작성)

케이뱅크 사잇돌 대출 조건은?

청년창업대출 후기

소상공인 청년창업대출은 정부에서 창업 자금을 우선 지원하고 나중에 상환을 하는 방식입니다. 시중 은행에서 받는 대출보다 금리가 훨씬 저렴하고, 한도는 넉넉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과거보다 대출 기간이 최대 10년까지 확대되었기 때문에 사업을 할 때 자금 유통을 넉넉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대출 자금을 창업 소요비용, 유통 및 물류시설 설치 자금, 생산설비 자금, 장비 도입, 서비스 제공소요자금, 공정설치 자금, 안정서 평가 자금, 사업장 건축 자금, 토지 구입비, 임차보증금, 사업장 확보 자금, 제품 생산비용 및 기업 경영 자금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예비 창업자들을 위해서 지원 예산이 꾸준하게 확대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청년창업대출 카페를 가입하면 신청 절차, 조건, 한도, 금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데요. 대출 후기를 읽어보면 많은 사람들이 상당히 만족하고 있다는 내용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청년창업대출 종류는 소상공인진흥공단, 광역자치단체 및 지자체의 지원 정책, K스타트업, 중소기업진흥공단, 미소금융 창업대출 등이 있습니다. 각 지원금은 중복이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지원 단체에 지원 신청 시 중복 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청년창업대출 신청이 불가능하다면 1금융권 또는 저축은행 등의 사업자금 대출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 지원 상품보다는 금리가 높다는 단점이 있지만, 부족한 사업자금을 넉넉하게 확보할 수 있어서 이용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무리하게 사업자금을 대출 받았다가 미납이 발생할 경우 신용에 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자금 대출을 받기 전 사업 예산과 비용을 철저하게 계산 후 대출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P2P 대출 6곳 비교

구분정보
조건만 39세 이하
사업개시일 3년 미만
한도제조업 2억원, 비조제업 1억원
금리연 2.5%
상환 기간최대 10년 (운전자금 6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