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 및 절차 요약 (2024)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위해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복지 정책들이 시행중입니다. 그중에서 최근 발표된 것 중 하나가 청년도약계좌입니다. 이 상품은 높은 금리, 이자소득 비과세, 정부기여금 지원이라는 혜택을 갖추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과 절차, 유의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란 무엇인가?

청년도약계좌는 청년의 경제적 자립과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서 금융기관과 정부가 손잡고 만든 저축 상품입니다. 이 상품에 가입을 하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기여금과 함께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자산 축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정책은 단순히 저축을 지원하는 상품이 아닌 청년들이 자산을 마련하고 경제적으로 독립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제도입니다. 행복한 미래를 계획하는 청년들에게는 든든한 지원군이 될 것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 알아보기

청년도약계좌는 가입 자격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워낙 혜택이 좋기 때문에 아무나 가입을 할 수는 없으며, 연령, 개인소득, 가구소득을 충족한 경우에 한해서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을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나이 조건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은 계좌 개설 날짜 기준으로 연령이 만 19세부터 만 34세 이하여야 합니다. 병역 을 이행한 기간이 있을 경우, 최대 6년까지 연령 계산에서 제외됩니다.

개인소득 조건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 중 개인소득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직전 과세 기간의 총급여액이 7,500만원 이하인 경우에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2. 직전 과세기간의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금액이 6,300만원 이하인 경우에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3. 직전 과세기간의 소득이 확정되지 않았을 경우, 전전년도 소득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4. 육아휴직급여 및 수당을 제외한 비과세 소득만 있는 경우는 가입 조건에서 제외가 됩니다.

가구소득 조건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에는 가구소득 조건도 포함이 됩니다. 가구원수에 따라 정해진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인 경우에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가구원은 청년 본인을 포하하여 주민드록표 등본상의 부모, 배우자, 자녀, 미성년 형제 및 자매가 해당합니다.

가구원수기준 중위소득
1인 가구42,007,939
2인 가구70,417,836
3인 가구90,605,542
4인 가구110,615,328
5인 가구130,129,524
6인 가구149,191,286
7인 가구168,060,787
기준중위소득 180% 기준표 (2022년 기준)

금융소득종합과세 조건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을 충족하더라도 청년도약계좌 가입일이 속한 과세기간의 직전 3개년도 중 한번이라도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에 포함된 경우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하는 조건은?

청년도약계좌 가입 절차

청년도약계좌에 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시중 금융기관과 연계되어 있으므로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 절차는 크게 신청, 자격 심사, 계좌 개설의 단계로 구분됩니다. 총 가입기간은 심사를 포함하여 약 2주 소요됩니다.

  1. 청년 본인이 은행 앱이나 온라인을 통해서 청년도약계좌 개설을 신청합니다.
  2. 신청 후 개인소득 및 가구소득에 대한 심사에 이루어집니다.
  3. 심사를 통과한 청년은 신청한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하고 저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의 혜택

청년도약계좌는 단순한 저축상품이 아니라 청년들의 자산 형성과 미래 설계를 위해서 만들어진 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년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수준의 실질적인 도움이 지원됩니다.

청년도약계좌 혜택으로는 정부 기여금 지원,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청년이 납입한 금액에 따라서 최대 6%의 기여금을 지원하며, 이 기여금과 이자소득은 비과세됩니다. 또한 청년도약계좌는 일반 저축상품에 비해서 금리가 높고, 다양한 우대금리 조건을 제공합니다.

개인소득 기준정부기여금 월 지급한도매칭비율월 정부기여금 한도
총급여 2,400만원 이하
(종합소득 1,600만원 이하)
40만원6.0%2.4만원
총급여 3,600만원 이하
(종합소득 2,600만원 이하)
50만원4.6%2.3만원
총급여 4,800만원 이하
(종합소득 3,600만원 이하)
60만원3.7%2.2만원
총급여 6,000만원 이하
(종합소득 4,800만원 이하)
70만원3.0%2.1만원
총급여 7,500만원 이하
(종합소득 6,300만원 이하)

참고로 육아휴직급여 및 육아휴직수당만 있는 경우에는 총급여 기준을 적용하여 정부기여금 매칭비율을 산정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유의사항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몇가지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잘 알고 있어야 계좌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청년도약계좌는 1인당 1개만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 납입 한도는 연간 최대 840만원 이하로 제한됩니다.
  • 계좌를 중도 해지할 경우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 가입 후 연령 조건을 초과하게 된다면 계좌는 유지 가능하지만, 신규 가입은 불가능합니다.

위의 조건을 잘 숙지하고 계좌를 이용한다면, 미래를 위한 자산 형성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청년도약계좌 Q&A

청년도약계좌는 무조건 매월 70만원씩 납입해야 하나요?

청년도약계좌는 자유적립식 상품이기 때문에 매월 최대 7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하면 됩니다.

청년도약계좌를 중도 해지할 경우 어떤 불이익이 있나요?

청년도약계좌를 중도 해지하는 경우 정부기여금 및 비과세 혜택이 중단됩니다. 단 사망, 해외이주, 퇴직, 폐업, 천재비녀과 같은 특별중도해지 요건에 해당하느 ㄴ경우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이 유지됩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비대면 본인인증 및 소득 확인 절차를 통해서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병역 이행 기간을 연령 계산에서 제외바당야 하는 경우 병적증명서 및 가구소득 관련 서류를 증빙해야 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의 금리는 어떻게 되나요?

청년도약계좌의 금리는 기본 금리 및 우대 금리로 구성됩니다. 가입 후 최소 3년간 고정금리가 적용되며, 이후 2년은 변동금리가 적용됩니다. 정확한 금리는 가입하는 은행의 상품설명서를 참조해야 합니다.

역세권 청년주택 주거비 지원 신청하는 방법은?

요약

지금까지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과 가입 절차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청년도약계좌의 신청 자격은 크게 연령, 개인소득, 가구소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연령 조건은 가입일 현재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입니다. 개인소득 조건은 직전년도 총급여액이 7500만 원 이하이거나, 종합소득금액이 6300만 원 이하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가구소득 조건은 직전 과세기간의 가구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일 경우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 상품을 중도 해지할 경우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이 중단되며, 가입은 1인당 1계좌만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품에 가입하기 전에 나의 경제적 여건을 충분히 고려한 후 가입을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