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 투자 방법 핵심 기초 100% 총정리

채권은 생각보다 안전한 투자 수단이며 안정적인 수익률을 자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채권 투자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채권 투자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채권 투자란?

채권은 회사나 정부에서 제공하는 대출을 의미합니다. 채권은 안전한 투자 수단 중 하나이며 주식보다 변동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안정적인 수입원을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투자할 때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되는 투자 수단입니다.

채권 유형

채권은 아래의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투자 목표에 적합한 채권을 선택하고 싶다면 현재 자신의 기대 수익률과 위험 감수 범위를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1. 국채
    국채는 정부에서 발행하기 때문에 가장 안전한 채권입니다. 정부와 국민의 과세 능력이 뒷받침되기 때문입니다.
  2. 회사채
    회사채는 기업에서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국채보다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이자율이 더 높습니다.
  3. 지방채
    정부가 아닌 지방(도, 시)에서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국채 다음으로 안전한 채권이라고 평가받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ETF 추천 5가지

채권 투자 방법

채권 투자 방법

개인 투자자가 채권을 구매하려면 투자 목표에 맞는 포트폴리오부터 구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투자 목표를 설정하고, 목적에 맞는 채권을 선택해야 합니다. 채권을 구매 후 수익률을 꾸준하게 비교하고 평가해야 합니다.

채권 사는 법

개별 채권을 매수하는 것도 좋지만 여러 채권을 보유하고 있는 채권 etf를 매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채권 etf는 분산 투자를 함으로써 위험성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채권 etf는 안전한 국채, 지방채를 선택해야 합니다.

증권 계좌를 개설한후 채권 etf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채권 etf 가격은 거래일마다 변동되기 때문에 원하는 가격에 도다할 때까지 기다려야할 수 있습니다. 채권 etf를 이용하여 보유 채권을 다각화해야 합니다.

채권 파는 법

채권 매도는 만기가 되어서 채권 발해앚가 액면가를 지급할 때까지 보유하고 있거나, 시장가에 매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채권 매수 후 금리가 상승했다면 경우에 따라 손해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매도 시기를 적절히 선택해야 합니다.

채권 투자의 위험성

채권은 안전한 투자 방법이라고 설명했지만 다른 투자와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위험성이 뒤따릅니다. 투자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채권 투자 위험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금리 상승
    이자율이 상승하면 채권 가격은 하락합니다. 또한 기존 채권은 새롭게 발행하는 고수익 채권에 비해서 인기가 떨어집니다.
  2. 부도 위험
    채권 발행자가 폐업을 하거나 부도가 날 경우 이자 및 원금 지급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신용도가 낮은 채권은 부도 위험성이 높습니다.
  3.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될 경우 채권 수익률을 앞지르면서 기대 수익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ETF 장점 vs 단점 비교

채권 투자 위험성

자주 묻는 질문

채권이란 무엇인가요?

채권은 투자자가 차입자에게 대출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대출자는 미리 정해진 기간동안 원금과 이자를 상환합니다.

채권 ETF란?

채권 ETF는 다양한 종류의 채권 포트폴리오로 구성된 ETF를 사고 팔 수 있는 상품입니다. 분산 투자를 할 수 있고 손실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채권 매매 방법은?

채권은 채권 발행사, 은행, 증권사 등을 통해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채권 투자는 위험한가요?

채권은 다른 투자와 마찬가지로 손실 위험성이 뒤따릅니다. 하지만 채권은 주식보다 안정적인 투자 방식으로 간주됩니다.

국채란?

국채는 정부에서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채권 중에서 가장 신용도가 높고 안정적인 채권입니다.

NFT 코인 종류와 순위 총정리

후기

지금까지 채권 투자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채권 투자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기본적인 투자 원칙만 이해한다면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구성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 방법입니다.

투자 초보자라면 채권 투자 방법에 대한 책이나 강의를 듣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투자에 대한 통찰력을 높이고 위험성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채권 투자 방법에 대한 정보는 온라인 웹사이트, 블로그, 유튜브, SNS 등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