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상위계층 혜택 5가지, 대상자 확인 방법은?

차상위계층이란 소득이 중위소득 50% 이하이면서 자신을 부양할 수 있는 가족이 있거나 재산이 있어서 기초생활수급자 대상에서 제외된 계층을 의미합니다. 차상위계층에 포함되면 정부로부터 매우 다양한 지원과 복지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차상위계층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차상위계층 혜택 총정리

차상위계층 뜻은 최저생계비 대비 1~1.2배의 소득이 있는 잠재적 빈곤층과 소득은 최저생계비 이하지만 고정 재산이 있거나 부양할 가족이 있어서 기초생활보장 대상자에서 제외된 계층을 말합니다.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 사람은 영구임대주택 지원, 방과 후 보육료 지원, 평생교육 바우처, 이동통신요금 감면 등의 다양한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차상위계층 혜택 종류는?

1. 평생교육 바우처
2. 영구임대주택 임대료 할인
3. 이동통신요금 감면
4. 건강보험료 면제
5. 방과 후 보육료 지원

평생교육 바우처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면서 만 25세 이상의 성인에게 1년간 1인당 35만 원의 교육바우처가 지원됩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카드를 활용하여 수강료 결제, 학점취득, 교재비 및 재료비 결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구임대주택 임대료 할인

차상위계층이 영구임대주택에 거주할 경우 시세의 30% 수준으로 임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요금 감면

차상위계층에 포함되는 사람은 이동통신요금의 35%~50%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최소 21,500원에서 최대 33,500원으로 할인 혜택이 매우 좋습니다. 이동통신요금 감면 신청은 이용중인 통신사의 대리점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면제

차상위계층 혜택 중 가장 좋은 것은 건강보험료 전액지원입니다. 차상위계층은 건강보험료가 인상되더라도 전액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건보료 면제 신청은 가까운 주민센터 또는 시청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방과 후 보육료 지원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면서 어린이집을 4시간 이상 이용하는 아동에게 방과 후 보육료 10만원을 지원받습니다. 장애 아동의 경우 보육료에서 50%가 지원됩니다.

이 외에도 차상위계층 혜택에는 생계급여, 푸드뱅크, 급식 지원, 기저귀 지원, 영양플러스 할인, 자활근로, 인공관절 수술비 및 의료비 지원, 생리대 지원, 주거지원, 전기 요금 할인, 에너지지원사업, 장학금, 교육비, 각종 지원금, 학자금 상환 유예, 인터넷 통신비 할인, 방과 후 수업지원, 간병인 서비스, 금융 및 법률 자문 등의 혜택이 지원됩니다. 매년 차상위계층을 위한 다양하고 새로운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복지로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다양한 종류의 차상위계층 혜택 확인이 가능합니다.

차상위계층 확인방법

내가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모의계산을 해보면 됩니다. 복지로 모의계산 서비스에 접속한 후 신청자 정보, 소득 정보, 재산 정보 등을 입력하면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입력한 정보가 부정확할 경우 결과도 부정확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지 정확하게 확인하고 싶다면 가까운 주민센터에 신분증을 들고 방문하여 소득 및 재산기준에 대해서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