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번호이동 방법, 꼭 알아야 하는 주의사항 5가지

알뜰폰은 통신 3사(KT, SKT, LGU+) 보다 월등하게 저렴한 요금제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알뜰폰을 사용하려면 신규 가입을 하거나 번호 이동을 해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알뜰폰 번호이동하는 방법과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알뜰폰 번호이동하는 방법

현재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에서 알뜰폰으로 번호이동을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이동하려는 알뜰폰 통신사와 요금제를 결정한 후 가입유형을 ‘번호이동’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유심이 배송되면 기존의 유심을 버리고 새 유심으로 갈아끼우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1. 알뜰폰 통신사와 요금제 결정하기
  2. 요금제 가입 페이지 접속하기
  3. 가입유형을 ‘번호이동’으로 선택하기
  4. 유심이 배송되면 새 유심으로 교체하기
  5. 번호이동 완료

번호이동은 말그대로 내가 사용하던 전화번호를 바꾸지 않고 통신사만 바꾸는 것입니다. 하지만 통신사를 바꾸는 과정에서 몇가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특히 위약금이나 할부금 등이 남아있다면 반드시 확인 후 이동해야 합니다.

자급제폰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은?

알뜰폰 통신사 고르는 방법

알뜰폰은 통신 3사의 회선을 공유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인터넷 품질이나 통화 품질이 똑같습니다. 또 알뜰폰을 사용하는 이유는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통화량, 데이터 사용량을 비교하여 가장 저렴한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뜰폰 허브는 우리나라에서 영업하고 있는 알뜰폰 통신사를 모아놓은 웹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 통화, 문자, 데이터, 요금제 등을 상세하게 비교한 후 즉시 신규가입을 하거나 알뜰폰 번호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 비교

알뜰폰 번호이동 시 주의사항

다른 통신사로 번호이동을 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몇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무작정 이동했다가는 기존 통신사에 위약금을 물어내거나 금전적으로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1.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다.

기존에 사용하던 통신사에 약정으로 가입을 했을 경우에는 약정이 모두 끝난 후 번호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정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번호이동을 하면 잔여 기간에 대해서 위약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위약금은 분할 납부가 되지 않고 일시 청구되기 때문에 기존 통신사의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서 잔여 위약금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1. 반환금이 발생할 수 있다.

기존 통신사에서 공시지원금을 받아서 스마트폰을 구입했을 경우, 지원받은 공시지원금에 대한 반환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정이 끝나기 전에 번호이동을 할 경우 큰 금액의 반환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약정이 모두 끝난 후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유심 비용이 발생한다.

알뜰폰은 유심(USIM) 요금제만 판매합니다. 즉 알뜰폰 번호이동을 하면 알뜰폰 통신사의 유심을 새로 구입해야 하는 것입니다. 유심은 가입하는 통신사에 따라서 무료로 제공되는 경우도 있으나, 유료로 판매하는 경우 88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유심 비용은 다음 달 요금제에 합산되어 청구됩니다.

  1. 결합 할인이 사라질 수 있다.

기존 통신사에서 결합 할인을 받고 있던 상태에서 알뜰폰 번호이동을 하면 결합 할인 혜택이 중단됩니다. TV, 인터넷, 전화, 가족 결합 등의 혜택을 받고 있을 경우 번호이동으로 사라지는 할인액이 얼마나 되는지 계산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 데이터 쉐어링이 지원되지 않는다.

알뜰폰 통신사는 데이터 쉐어링을 지원하는 않는 곳이 많습니다. 1개의 요금제로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워치 등을 연동해서 사용하고 있을 경우 데이터 쉐어링이 지원되는 알뜰폰 통신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KTM과 안심모바일에서 데이터 쉐어링 요금제를 지원합니다.

실제로 사용하면서 느낀 알뜰폰 단점 6가지

알뜰폰 번호이동 장점과 단점

Q&A

알뜰폰은 약정이 없나요?

알뜰폰 요금제는 대부분 무약정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단, 일부 요금제는 1년~2년의 약정이 가입 조건인 경우도 있으므로, 가입 전 요건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뜰폰 가입 즉시 번호이동을 할 수 있나요?

알뜰폰으로 번호이동 후 3개월 이내에는 번호 이동 제한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는 KTOA에서 ‘제한기간 이내 번호이동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한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KTM모바일 단점 6가지는?

후기

알뜰폰 통신사는 SK 7모바일, 모빙, 티플러스, 아이즈모바일, 리브모바일, 스마텔, 이야기모바일, 프리티, EG모바일, KTM모바일, 알뜰모바일, 스노우맨, A모바일, 헬로모바일, LGU+알뜰폰 등이 있습니다.

통신사별로 SKT, KT, LGU+ 회선을 나눠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통신사의 회선을 원한다면 해당 회선을 지원하는 알뜰폰에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뜰폰은 저렴한 요금제가 장점입니다. 하지만 번호이동으로 오히려 손해를 보는 사람도 많습니다. 특히 특정 통신사를 장기간 사용하고 있을 경우에는 할인률이 높아서 알뜰폰과 요금 차이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결합 할인을 받고 있다가 혜택이 사라지면서 오히려 실제 지출이 늘어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 요금제가 저렴하다고 해서 무조건 이동을 하지 말고, 예상 지출을 충분히 비교한 후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뜰폰 번호이동할 때 나에게 맞는 맞춤 요금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화 사용량은 적고,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사람은 나에게 맞는 요금제를 별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무제한 요금제를 많이 판매하고 있으므로,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사람에게 아주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