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단점 6가지, 실제 사용자가 느끼는 장점과 추천하는 대상

최근 5G 시대를 맞이하면서 비싸진 요금제 때문에 통신비에 부담감을 표현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5G 요금제에 비해 상대적으로 훨씬 저렴한 알뜰 요금제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알뜰폰 단점, 알뜰폰 장점 등에 대해 궁금증을 표현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사용되는 무선 인터넷의 속도는 날이 갈수록 빨라지고 있지만 요금제는 그만큼 점점 비싸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통신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결합 할인 등의 혜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생각만큼 간단하지 않은 조건 때문에 알뜰폰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알뜰 요금제는 통신 3사의 5G나 4G 요금제에 비해 훨씬 저렴한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속도 제한이 있는 무제한 요금제의 경우 월 1만원대로 제공되는 요금제도 있다보니 빠른 속도가 중요하지 않은 소비자들에게 큰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실제로 저도 월 2만원대의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면서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었고 예전보다 훨씬 통신비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알뜰이라는 단어 때문에 뭔가 나쁜 것이 있는 것은 아닐까, 서비스 품질이 나쁜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에 알뜰폰 단점을 찾아보는 소비자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알뜰폰이란?

통신비 지출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2011년부터 도입된 서비스입니다. 기존 통신 3사의 (SKT, KT, LG U+) 통신망을 임대하여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무선 통신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인데 700만명 이상이 가입해서 사용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실제 사용자가 말하는 알뜰폰 쓰면 안되는 이유와 알뜰폰 사용을 추천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알뜰폰 회사 종류는?

알뜰이라는 이름답게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주변 편의점 등을 통해서 유심만 구입해서 간단하게 개통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각 회사별로 사용하는 망이 다르므로 가입 시 이를 참고하는 것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일부 구형 스마트폰이나 외산폰의 경우 LG U+망은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SKT망KT망LG U+망
SK텔링크
스마텔
TPLUS
아이즈모바일
FreeT 프리텔레콤
Mobing 유니컴즈
이야기알뜰폰
이야기알뜰폰
위너스텔
에넥스 텔레콤
코드모바일
LG헬로비전
스노우맨 세종텔레콤
TPLUS 모빙 유니컴즈
FreeT 프리텔레콤
ktm모바일
이야기알뜰폰
Mobing 유니컴즈
헬로비전
A모바일 에넥스텔레콤
아이즈모바일
유플러스 알뜰 모바일
스마텔
FreeT 인스코비

직접 느껴본 알뜰폰 단점 요약

사실 알뜰 요금제를 사용하면서 특별히 불만족스러웠던 경험은 없었습니다. 통신 서비스 품질이 나빴던 적도 한번도 없었고 무제한 요금제를 저렴한 가격으로 활용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알뜰폰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몇가지 항목들을 요약해보았습니다.

1. 부족한 멤버십 혜택

알뜰폰 단점의 가장 첫 번째는 부족한 멤버쉽 혜택입니다. 메이저 통신 3사 요금제를 이용할 경우 멤버쉽 혜택이 제공됩니다. 예를 들면 영화 무료 감상, 편의점 할인, 놀이공원 할인, 레스토랑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뜰 요금제는 요금제 저렴한 만큼 별도의 멤버쉽 혜택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평소 멤버십 혜택을 자주 이용하는 분이었다면 알뜰폰으로 교체하는 것을 유심히 고려해봐야 합니다. 요금제 자체가 저렴한 만큼 부가적으로 따라오는 기타 혜택들의 폭은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2. 부족한 결합 할인 혜택

같은 통신사의 유선 인터넷이나 IPTV 상품을 함께 사용할 때, 가족끼리 동일한 통신사를 함께 사용할 때는 결합 할인이라는 혜택이 제공됩니다. 특히 장기 가입자의 경우 할인 폭이 꽤나 큰 편입니다. 하지만 알뜰폰의 경우 결합 할인 혜택도 없거나 매우 적고 장기 가입자에 대한 할인 혜택도 매우 부족합니다.

결합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거나, 특정 통신사에 장기 가입자 자격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알뜰 요금제로 번호이동을 하면 오히려 지출되는 금액이 더 커질수도 있으므로 요금을 상세하게 비교해보신 후 가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이러한 알뜰폰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KT엠모바일의 경우 스카이라이프, KT스카이 인터넷 등의 상품을 결합하여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헬로모바일의 경우에도 LG 헬로비전TV, 헬로비전 인터넷 등과 결합 상품 가입을 통하여 할인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프리티 알뜰폰의 경우 가족 최대 4명까지 결합 할인을 제공합니다.

3. 부족한 오프라인 인프라

젊은 사람들은 인터넷 사용에 익숙하기 때문에 온라인 위주의 인프라로 운영되는 알뜰폰 요금제 사용에 별다른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령의 어르신들은 요금제를 사용하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나 고충이 발생하더라도 찾아갈 대리점이 없어서 해결에 어려움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고객센터나 모바일 상담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충분히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모바일 기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다소 어려움이 느껴질 수도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4. 자급제폰 사용

사실 자급제폰 사용이 알뜰폰 단점에 포함되는 것이 이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알뜰 요금제는 자급제폰 사용이 기본적인 가입 형태이기 때문에 초기 스마트폰 구입 비용이 많이 들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 구매가 결합된 유심 요금제도 있으나 대부분 보급형 스마트폰이나 중고 스마트폰 위주로 구성되어 있고 할인 혜택도 그다지 크지 않다는 점도 단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5. 외산폰 사용 제한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되지 않은 샤오미, 화웨이, ZTE 등의 해외 직구 스마트폰의 경우 알뜰 요금제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입이 가능하더라도 상담원에게 IMIE 번호를 알려주고 개통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또 LG U+의 경우 일부 구형 스마트폰의 사용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므로 가입 전 사용 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6. 부족한 추가 혜택

통신 3사끼리 번호 이동을 하게 되면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이 꽤 많습니다. 예를 들면 보조금이나 사은품 등으로 소비자를 유치하기 위해 높은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알뜰 요금제의 경우 별다른 보조금이나 사은품 혜택이 없거나 매우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갤럭시 폴드4 출시 정보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 (2022)

알뜰폰 장점은?

앞서 알뜰폰 단점에 대해서 살펴보았지만 단점 보다는 장점이 더 많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일단 요금제 가격 자체가 꽤나 저렴하다보니 현재 결합 할인을 받고 있다거나 장기 고객자 자격을 유지한 상태가 아니라면 통신비 부담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1. 저렴한 가격

알뜰폰 장점을 이야기할 때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저렴한 요금제입니다. 전화, 문자, 데이터 사용량 등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동일한 무제한 요금제를 기준으로 했을 때 30% ~ 50% 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전화 +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의 경우 2만원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통신사의 알뜰폰 요금제 추천 상품마다 전화 사용량, 데이터 사용량, 문자 사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요금제를 선택하면 됩니다.

2. 편리한 개통

알뜰 요금제의 경우 인터넷을 통해서 유심을 주문할 수도 있지만 GS25, CU, 세븐일레븐 등의 편의점에서 유심을 구입하여 스스로 개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유심은 8,800원 정도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유심을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에 장착 후 PC에서 요금제 개통을 요청하기만 하면 됩니다.

3. 차이 없는 통신 품질

흔히 잘못알려진 알뜰폰 단점 중 하나가 바로 통신 3사에 비해 통신 품질이 떨어진다는 것 입니다. 이는 엄연히 잘못된 사실이며 동일한 망을 임대 형식으로 사용하는 것이므로 통신 품질에는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하면서 전화 품질이 떨어진다거나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은 경험할 수 없었습니다.

애플케어 플러스 가입 방법
알뜰폰 단점

결론

앞서 살펴본 알뜰폰 단점들은 사실 실제 사용에 큰 불편함을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알뜰폰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중에서 멤버쉽 할인 또는 결합 할인 혜택이 없다는 것이 다소 아쉽지만 그만큼 요금제 자체의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몇가지의 알뜰폰 단점을 상쇄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게다가 통신 3사와 동일한 망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통신 품질 자체도 동일합니다. 특별히 전화 사용량, 문자 사용량 데이터 사용량이 많지 않은 사용자라면 매월 1만원도 안되는 저렴한 가격으로 통신 요금제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사용자의 경우라도 속도 제한에 별다른 상관이 없다면 월 1만원대로 무제한 요금제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동일한 무제한 요금제나 데이터 사용량을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30% ~ 50% 정도 수준의 요금만 납부하면 됩니다. 실제로 클리앙, 더쿠, 뽐뿌, 디시, 인터넷 뉴스, 웹서핑만 하는 사람이라면 인터넷 속도가 전혀 느리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한달에 1만원만 아껴도 1년에 12만원이고 2만원씩 아낀다면 24만원이나 됩니다. 한달만 보자면 큰 금액이 아닐 수도 있지만 1년으로 보자면 꽤나 큰 액수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량이 많지 않은 사람이거나 결합 할인이 필요없는 사람이라면 알뜰 요금제 사용이 매우 권장됩니다.

최근 출시된 5G 요금제는 통신비 가격이 오른만큼 가계 부담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정부에서도 알뜰폰 정책을 강화시킬 계획이므로 향후 더 좋은 조건의 알뜰 요금제가 출시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게다가 통신 3사 요금제처럼 2년 약정을 맺을 필요도 없으므로 무약정이라는 장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저렴한 요금제가 나올 때 마다 갈아타는 것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