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덱 코모도vs일렉트로마트 차이점

밸브에서 제작한 휴대용 게임 기기 스팀덱이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발매 초기에는 코모도를 통한 온라인 구매만 가능했지만, 현재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구매를 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스팀덱 코모도 구매와 오프라인 구매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팀덱이란?

스팀덱은 밸브에서 출시한 휴대용 게임 기기입니다. SteamOS를 사용하여 steam에서 구입한 거의 모든 게임을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습니다. 로그 얼라이(앨리) 등의 다른 휴대용 게임 기기와 비교했을 때 가격이 상당히 저렴한 편이며, 최적화가 뛰어나기 때문에 AAA급 게임도 구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팀덱 가격은?

스팀덱은 기본 성능은 모두 동일하지만, 저장 용량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캐주얼 게임을 즐겨하는 사람은 가성비가 좋은 64GB 모델을 권장하며, AAA급 고용량 게임을 즐겨하는 사람은 512GB 모델을 권장합니다.

스팀덱은 SSD 교체가 매우 간단한 기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다수의 유저들은 가격이 저렴한 64GB 모델을 구입한 후 1TB~2TB의 SSD를 별도로 구입하여 교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팀덱 교체용 SSD는 마이크론 2400 또는 WD SN740을 많이 사용합니다.

  • 64GB: 589,000원
  • 256GB: 789,000원
  • 512GB: 989,000원
  • 도킹스테이션: 149,000원

스팀덱 한국 구매 방법

스팀덱 한국 정발 시기는 2022년 8월 4일입니다. 출시 후 1년여 정도의 기간 동안 오로지 일본 코모도에서 온라인 판매만 하다가, 2023년 6월 1일부터 일렉트로마트에서 오프라인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발매 초기에는 스팀 한국 예약 대기가 10만번대를 초과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고, 실제로 배송받기까지 몇달이 걸리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재고가 충분히 풀린 상태이기 때문에 일본에서 한국까지 국제 배송이 완료될 때까지 최소 3일에서 넉넉히 2주 정도면 충분합니다.

하지만 현재는 굳이 일본 코모도에서 스팀덱을 구입해야 할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2023년 6월 1일부터 전국 일렉트로마트에서 스팀덱을 판매하기 때문입니다.

스팀덱 코모도 버전과 일렉트로마트 버전의 차이점과 장단점은 무엇이 있을까?

스팀덱 코모도 구매 장단점

코모도에서 스팀덱을 구입하면 한국에서 정발된 제품이기 때문에 1년 A/S가 보장됩니다. 수리를 하려면 해외로 배송을 보내야 하지만 유통사에서 A/S를 상당히 친절하게 진행해준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티몬덱이나 직구한 제품은 정식 A/S가 불가능합니다.

코모도에서 스팀덱을 구입하면 배송기간이 3일~2주 정도 걸립니다. 부가세가 포함된 가격이지만 배송료는 별도로 부과됩니다. 만약 기기 자체에 고장이나 불량이 있을 경우 교환 및 환불이 가능하지만 해외 배송이기 때문에 상당히 번거로운 절차와 기간이 소요됩니다.

스팀덱 일렉트로마트 구매 장단점

전국의 일렉트로마트에서 스팀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일렉트로마트에 가면 전시제품을 통해서 스팀덱을 체험해보고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렉트로마트는 신세계 계열이기 때문에 신세계 상품권으로 결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 국내 결제이기 때문에 할부를 지원하고, 연말정산 시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을 미개봉한 상태라면 환불이나 교환도 매우 쉽습니다.

다만 일부 매장의 경우 스팀덱을 취급하지 않거나, 재고가 품절된 상태일 수 있습니다. 또 지역에 따라 일렉트로마트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렉트로마트는 판매처이기 때문에 A/S를 받을 경우 마찬가지로 일본 코모도 본사에 배송을 보내야만 합니다.

스팀덱 자가 수리

스팀덱 코모도 정발 버전이라 하더라도 정식 A/S는 1년만 지원합니다. 또 A/S 기간이라 하더라도 일본 코모도 본사까지 해외 배송을 보내야 하는 상당한 번거로움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은 스팀덱을 자가 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팀덱 자가 수리는 밸브에서도 권장하고 있으며, 실제로 iFixit이라는 웹사이트에서 부품이나 수리 키트를 구입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스팀덱이 고장났거나 부품 교체가 필요한 경우 iFixit라는 사이트에서 부품을 주문하여 자가 수리를 하면 됩니다.

iFixit은 한국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필요한 부품을 어렵지 않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외에서 배송이 되기 때문에 환율에 따라서 구매 가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배송 기간이 2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자가 수리가 어렵다고 느껴질 경우 사설 수리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좋습니다. 다만 사설 수리 업체의 경우 수리비가 다소 비싸게 책정될 수 있습니다.

후기

지금까지 스팀덱 코모도에서 구입하는 것과 일렉트로마트에서 구입하는 것의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스팀덱은 디아블로4, 위쳐3, 레데리2, 와룡, 엘든링 등 AAA급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지장이 없을 정도로 뛰어난 최적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휴대용 기기인 만큼 배터리 사용 시간이 다소 아쉽다는 평가가 있지만, 언더볼팅이나 프레임 제한을 걸면 8시간 정도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을 가거나 외출을 나갔을 때 사용하기에 충분합니다.

최근 UMPC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로그 Ally, 원엑스플레이, AYANEO, WIN Max2 등 다양한 종류의 기기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스팀덱은 다른 기기보다 성능 자체는 떨어지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기기이기 때문에 중고로 구매하거나 팔기가 수월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