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큘레이터 선풍기 차이 3가지,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요?

날씨가 더운 여름철에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는 가전제품은 서큘레이터와 선풍기입니다. 비슷하면서도 전혀 다른 두 제품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서큘레이터 선풍기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서큘레이터 선풍기 차이점은?

서큘레이터의 뜻은 공기를 순환시켜서 실내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장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선풍기는 더운 여름에 시원함을 느끼기 위해서 날개를 회전시켜서 바람을 일으키는 도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 가지 제품 모두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여름철 필수 가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제품을 구입하려고 보니 서큘레이터를 구입해야 하는지, 아니면 선풍기를 구입해야 하는지 헷갈려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아래에서 서큘레이터 선풍기 차이점을 가격, 전기료, 장점 및 단점으로 분류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사용 목적

서큘레이터는 실내 공기 순환을 위해서 설계된 제품입니다. 반면에 선풍기는 팬을 회전시켜서 시원한 바람을 느끼기 위해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생긴 것은 매우 비슷하게 생겼지만 서큘레이터와 선풍기는 사용하는 목적이 엄연히 다른 제품입니다.

가격

일반적으로 선풍기는 서큘레이터보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중소기업 제품을 기준으로 했을 때 선풍기는 5만원 이하로 구매할 수 있지만, 서큘레이터는 10만원을 초과하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서큘레이터는 선풍기보다 고급 기능과 기술로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서큘레이터나 선풍기의 가격은 브랜드, 기능, 유무선 차이, 크기 등의 추가 기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기 요금

서큘레이터는 선풍기보다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큘레이터는 공기를 더 효과적으로 순환시키도록 설계되어 팬 회전 속도가 선풍기보다 느리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선풍기의 소비전력은 40~50W입니다. 반면에 서큘레이터의 소비전력은 30~40W(BLDC 모터의 경우 20~30W)입니다. 두 가지 제품은 사용목적이 다르지만 단순히 소비전력만 보면 서큘레이터가 더 낮기 때문에 전기요금도 적게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서큘레이터 선풍기 차이점

서큘레이터와 선풍기의 장단점

앞서 서큘레이터 선풍기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에서는 서큘레이터와 선풍기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서큘레이터 장점 및 단점

  • 장점: 서큘레이터는 실내 전체에 지속적인 공기 순환을 일으켜서 에어컨과 같은 냉방 기기의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팬 속도가 낮기 때문에 소비 전력이 낮습니다. 마지막으로 서큘레이터는 진동, 기울기 등을 조절할 수 있어서 필요한 곳에 정확하게 공기 흐름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단점: 서큘레이터는 선풍기보다 가격대가 높습니다. 또 실내 공간의 공기 순환에는 적합하지만 일반 선풍기보다 냉각 범위가 제한적입니다.

선풍기 장점 및 단점

  • 장점: 선풍기는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철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들이 부담없이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일반적으로 날개가 크기 때문에 더 넓은 면적에 시원한 바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팬 속도와 방향을 쉽게 조절할 수 있고, 분리와 세척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단점: 선풍기의 단점은 서큘레이터보다 소비 전력이 약간 더 높으며, 공기 흐름 방향을 조절하는데 제한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 선풍기에서 거리가 조금만 멀어져도 시원한 바람을 느끼기 힘들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추천 제품과 가격 비교

서큘레이터를 구입할 때는 각도 조절, 팬 크기, 바람 세기, 높이 및 길이 조절, BLDC 모터 사용 여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BLDC 모터가 탑재된 제품은 소음과 소비전력이 낮습니다.

선풍기를 구입할 때는 날개의 개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날개의 개수가 많으면 부드러운 바람이 나오며, 날개의 개수가 적으면 거칠고 센 바람이 나옵니다. 또 유무선 여부, 리모콘 여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위의 링크를 통해서 제품을 구입하면, 소정의 수수료가 제공이 될 수 있습니다.

선풍기 서큘레이터 비교

자주 묻는 질문

선풍기와 서큐레이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서큘레이터 선풍기 차이점은 기능에 있습니다. 서큘레이터는 공기 순환을 위해서 설계된 제품이며, 선풍기는 시원한 바람을 느끼기 위해서 설계되었습니다.

서큘레이터가 실내 온도를 시원하게 하나요?

서큘레이터는 공기 자체를 냉각하지는 않지만, 실내 공기를 순환시켜서 산들바람을 느끼는 것처럼 쾌적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서큘레이터와 선풍기 중 더 시끄러운 것은?

서큘레이터는 일반적으로 선풍기보다 조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다만 바람의 세기, 팬 크기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 서큘레이터와 선풍기 중 무엇을 사용해야 하나요?

에어컨을 사용한다면 공기 순환에 도움이 되는 서큘레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더 넓은 면적에 시원한 바람을 일으키는 선풍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기

지금까지 서큘레이터 선풍기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두가지 가전 제품은 고유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목적에 맞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큘레이터는 공기 순환을 위해서 사용하는 제품이며, 선풍기는 높은 경제성을 갖춘 제품입니다.

무더운 여름철 어떤 유형의 제품을 구매할지 결정할 때는 사용하는 목적와 예산 등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두가지 제품을 모두 구입하여 필요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서큘레이터선풍기
가격10만원 이상10만원 이하
소비전력20~30W40~50W
장점공기 순환 개선높은 경제성
단점높은 가격, 제한된 바람 범위높은 소비전력, 제한된 공기 흐름 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