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조회 3가지 방법, 무료로 정보 확인하기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업자를 등록해놓고 영업을 해야 합니다. 총 10자리 숫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람의 주민등록번호와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번호를 활용하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조회하기입니다.

사업자 등록번호는 영수증이나 세금계산서에 필수적으로 기재되어 있으므로 이를 통해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조회는 누구나 제한 없이 무료로 할 수 있으므로 거래처에 대해서 확인이 필요할 경우 언제든지 간단하게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조회하는 방법

사업자 등록번호는 주민등록번호와 유사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철저하게 보안이 요구되는 주민등록번호와 달리 상호명, 업종, 대표자명 등의 정보는 누구나 간단하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조회는 홈택스 또는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활용하기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조회가 가능합니다. 별도의 로그인이나 회원가입이 없더라도 조회가 가능하며 요금도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통신판매업, 방문판매업, 전화권유판매업, 다단계판매업, 후원방문판매업 등록 사업자에 한해서 찾기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사업자라면 이 범주에 거의 포함되므로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1.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바로가기)
  2. 화면 상단의 메뉴에서 정보공개를 선택합니다.
  3. 사업자정보공개 메뉴에서 통신판매사업자를 선택합니다.
  4. 사업자등록번호입력란에 10자리의 번호를 하이픈 (-) 없이 입력합니다.
  5. 지역, 상호명, 대표자명, 도메인, 신고현황, 신고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조회 후 내용
종합소득세 신고 안하면 받는 처벌은?

케이리포트 활용하기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통신판매사업자에 포함되지 않는 기타 사업자는 케이리포트라는 웹사이트를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K report도 10자리 사업자등록번호만 알고 있다면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절차 없이 무료로 사업자에 대한 관련 정보를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조회, 설립일, 주소 등의 정보는 무료이지만 매출액 등의 상세한 기업 정보는 유료 결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케이레포트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바로가기)
  2. 통합검색창에서 기업명, 대표자명, 사업자번호 중 1가지를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3. 검색 결과에서 대표자, 사업자번호, 기업규모, 산업분류, 설립일 등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세계 상품권 현금화하는 방법

국세청 홈택스 활용하기

국세청 홈택스는 개인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조회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사업자등록상태, 과세유형 (일반/간이), 폐업 여부 조회만 가능합니다.

신원 표시 의무 위반 사업자 신고

미신고 사업자, 신원표시의무 위반 사업자, 정보 공개 내용과 불일치하는 사업자는 필요에 따라서 사업자 정보 검색 내용에서 확인되는 해당 신고 기관에 신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사업자의 경우에는 부가가치세법상 사업자 폐업 처리가 되었으나 전자상거래법상 통신판매업의 폐업 신고는 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조회를 했을 때 대표자명은 조회되더라도 실제로는 폐업된 사업자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