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여 명세서 인터넷 발급하는 방법 (국세청 홈택스)

급여 명세서는 근로자에게 급여 및 각종 수당의 지급 내역을 기록하는 명세서입니다. 급여 명세서 발급은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급여 명세서를 발급하지 않으면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급여 명세서 인터넷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급여 명세서란?

급여 명세서는 근로자가 일정 기간 동안 근무를 한 후 급여, 수당, 상여금 등의 지급 내역을 기록하는 문서입니다. 일반적으로 월급날에 맞춰서 급여 명세서가 함께 지급이 됩니다. 급여 명세서는 기본 급여, 상여금, 제수당 및 소득세, 주민세, 4대 보험 등의 금액이 모두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 공제된 금액을 제한 금로자가 실제로 수령하는 금액도 함께 기재되어야 합니다.

급여 명세서 인터넷 발급 방법

급여 명세서를 발급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재직하고 있는 회사에 발급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모바일이나 이메일로 급여 명세서를 받고 있다면 해당 문서함에 접속하면 급여 명세서를 다시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이유로 급여 명세서를 발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활용하면 됩니다.

급여 명세서 인터넷 발급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대신 발급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지급명세서는 실제 회사에서 지급받은 급여와 각종 세금 내역이 기록된 서류입니다. 해당 서류를 발급받아 내용이 맞는지 확인 후 은행, 공공기관, 민간기관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급여 명세서 인터넷 발급하는 방법은?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본인 인증 후 로그인합니다.
3. 화면 좌측 상단의 My 홈택스 버튼을 선택합니다.
4. 연말정산·지급명세서를 선택합니다.
5.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선택합니다.
6. 귀속년도를 확인하고 지급명세서 보기를 선택합니다.
7. 지급명세서 미리보기를 선택하고 인쇄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하는 지급명세서는 직장인, 알바, 일용 근로 등의 급여 내역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홈택스의 급여명세서 확인 방법은 전년도 소득에 한해서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올해 소득 내역은 홈택스에서 급여명세서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최근 3개월 급여 내역이나 올해 지급받은 급여 명세서를 발급받으려면 재직중인 회사에 발급을 요청해야 합니다. 알바 급여명세서는 아르바이트로 재직했던 곳에 발급을 요청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