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유스 보증료 계산하기, 안내도 되나요?

햇살론 유스는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않은 청년 및 대학생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학업과 취업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1인당 1,200만원을 지원하는 서민금융상품입니다. 금리가 낮고 상환 기간이 매우 길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햇살론 유스 보증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 유스 신청 방법

햇살론 유스는 가까운 서민금융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대면 심사를 받아야 했으나, 현재는 코로나로 인하여 비대면 접수 및 심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설치하면 제출 제출과 대출 심사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대출 대상

  • 만 19세 ~ 만 34세
  • 취업준비생 (무직자, 대학생,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 사회초년생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중인 자)

대출 금리

  • 연 3.5%

대출 기간

  • 상환 기간 : 최대 7년
  • 거치기간 : 최대 8년

대출 한도

1인당 최대 1,200만원이며 생활비 목적은 6개월에 3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이 외에 교육비, 주거비, 의료비 등의 특수목적이 있을 경우 특례보증으로 연간 6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이자 납부 방법

햇살론 유스 이자 납부방법은 대출을 실행한 계좌에서 약정한 상환 날짜에 자동으로 원리금이 상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계좌에 상환액을 미리 입금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제출 서류

햇살론 유스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모바일 서민금융진흥원 앱에서 자동으로 제출이 가능합니다. 일부 자격 심사가 필요할 경우 아래의 조건에 해당하는 서류를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1. 실명확인증표
  2.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3.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4. 근로소득원청징수영수증
  5. 통장거래내역 및 확인서류
  6. 사업자사실여부사실증명
  7. 주민등록초본
  8. 근로계약서
  9. 재학증명서
  10. 휴학증명서
  11. 졸업유예증명서
  12. 학점은행제 수강확인서
  13. 한부모가족증명서
  14. 가족관계증명서
  15. 장애인등록증
  16.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17. 차상위계층확인서

햇살론 유스 보증료 확인하기

보증료는 보증을 서주는 기관에 납부해야 하는 수수료입니다. 햇살론 유스 보증료는 거치기관과 상환기간에 비례해서 계산이 됩니다. 또한 거치 기간이 종료되기 전에 중도상환을 할 경우에는 상환 시점 이전의 기간에 대한 보증료를 제외한 금액이 환급됩니다.

햇살론 유스 보증료율은?

1. 사회적 배려대상 : 0.1%
2. 대학생 등 취업준비생 : 0.5%
3. 사회초년생 : 1%

햇살론 유스 보증료율 계산하는 방법은?

햇살론 유스의 보증료는 대출금액 × 보증료율 × (거치기간 + 상환기간)으로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대학생이 300만 원을 대출받았고 3년 거치, 5년 상환으로 신청했을 때 보증료 계산은 아래와 같습니다.
300만원 x 0.5 = 15,000원
15,000원 x (2년+3년) = 120,000원

햇살론 유스 보증료 납부하는 방법은?

햇살론 유스를 신청한 은행의 계좌에 미리 보증료를 입금해놓으면 대출 실행 시 보증료가 자동으로 인출됩니다. 해당 계좌에 햇살론 유스 보증료가 없으면 보증료 미납으로 대출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디시인사이드 등의 커뮤니티에서 검색해보면 보증료 미납으로 대출이 부결된 사례가 많습니다.

햇살론 유스 보증료 환급하는 방법은?

햇살론 유스 대출 실행 후 중도 상환을 하면 상환한 날짜를 기준으로 남은 상환 기간만큼 자동으로 환급이 진행됩니다. 환급은 대출 상환 후 은행 영업일 기준 3일~5일 정도가 소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