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족한 경제적 여건 때문에 학업이나 취업 활동을 이어가기 어려워하는 대학생과 청년들이 많다고 합니다. 정부에서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학생과 청년을 위해서 햇살론 유스라는 금융 상품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햇살론 유스 무직자 신청 조건과 필요 서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 유스 무직자 신청 방법
햇살론 유스는 대학생 및 청년의 자금 애로를 해소하고 취업 활동과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되는 서민금융상품입니다. 햇살론 유스 신청 조건만 맞는다면 무직자도 신청할 수 있으며, 1인당 최대 1200만원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 무직자 자격 조건
- 만 34세 이하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취업 준비생 (무직자, 대학생,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학습자, 미취업자)
- 사회 초년생 (중소기업 1년 이하 재직자)
대출 한도
햇살론 유스는 무직자 1명당 최대 1200만원을 지원하는 상품으로, 원금을 상환해도 대출 한도가 다시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꼭 필요한 자금인지 신중하게 고려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또 연간 600만원까지 이용할 수 있으나, 의료비 및 주거비 등의 특정 용도로 사용할 경우 연간 최대 900만원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상환 기간
- 최대 15년 (거치기간 최대 8년 + 상환기간 최대 7년)
- 매월 원금 균등분할상환
대출 금리
- 연 3.5% (보증료 0.1~1% 별도)
제출 서류
햇살론 유스 무직자의 제출 서류는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한 신청 시 확인이 가능하며, 무직자의 경우 실명확인증표만 제출하면 됩니다. 또한 모든 서류는 보증신청일 기준 1개월 이내에 발급한 원본만 인정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앱에서 대출을 신청할 경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앱을 통해서 서류 제출 및 비대면 심사가 진행됩니다.
햇살론 유스 무직자 대출 후기
무직자가 햇살론 유스를 신청할 경우 자금용도계획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자금용도계획서는 대출을 왜 받고 어디에 사용할 계획인지 간략하게 적어야 합니다. 무직자의 경우 학원비, 생활비, 교재비 등의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햇살론 유스를 신청하며,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원금과 이자를 상환할 계획이라고 적어야 햇살론 유스 승인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만약 ‘햇살론 유스 보증 기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라면서 대출 승인이 부결이 될 경우에는 부결이 난 이유를 정확하게 찾아야 합니다. 햇살론 유스 부결의 원인은 통신 요금 미납, 세금 체납, 대출금 연체, 신용에 연체 및 체납 이력이 있을 때, 공공 요금 미납 등이 있습니다. 연체나 체납이 있을 경우 이를 모두 해결하고 1개월 정도 지났을 때 다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시인사이드, 더쿠, 인스티즈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햇살론 유스 신청 후기를 검색하면 다양한 사례와 해결 방법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햇살론 유스를 취급하는 서민금융진행원, 기업은행, 전북은행, 신한은행에 부결 사유에 대해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