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필기시험 팁 5개, 합격 확률 100% 만들기

운전면허를 취득하려면 교통안전교육, 신체검사, 학과시험, 기능시험, 도로주행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 첫번째 단계인 학과시험 (필기시험)은 난이도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합격 확률을 높이는 운전면허 필기시험 팁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추천하는 운전면허 필기시험 공부법은 기출 문제를 반복해서 풀기, 학과시험 일주일 전부터 공부하기, 불합격 시 즉시 재응시하기입니다. 운전면허 학과시험은 문제 은행 출제 방식이기 때문에 여러 번 문제를 반복해서 풀수록 합격 확률이 높아집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 팁

자동차 운전면허시험은 필기시험을 반드시 합격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서점에서 필기시험 문제집을 구입해서 공부를 해야 했지만 지금은 문제점을 구입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스마트폰 어플로 문제를 풀어볼 수 있으며,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기출 문제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운전면허 필기시험 팁 5가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1. 기출문제 풀기

운전면허 학과시험은 문제은행에서 출제를 하기 때문에 여러번 반복해서 푸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운전면허 필기시험 앱이나 도로교통공단에서 제공하는 기출문제와 운전면허 필기시험 요약본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면 실제 시험처럼 시간 제한이 있고 동영상 문제까지 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문제를 반복해서 풀기

합격률을 높이는 운전면허 필기시험 팁은 여러번 문제를 반복해서 푸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에서 출제를 하기 때문에 다양한 문제를 여러번 풀수록 아는 문제가 나올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익숙한 문제는 지문만 읽어도 곧바로 답변이 떠오릅니다.

3. 상식선에서 풀기

운전면허 필기시험은 난이도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운전면허가 없는 사람도 풀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문항을 꼬아서 생각하면 안됩니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경험하고 볼 수 있는 수준의 문제가 나옵니다.

4. 당일치기로 공부하기

운전면허 필기시험 팁은 운전면허 필기시험은 난이도가 어렵지 않고 문제은행에서 출제하기 때문에 당일치기로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학과시험이 시작되기 하루전부터 스마트폰 앱이나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면 됩니다. 문제 은행에서 보지 못한 문제가 출제됐다면 천천히 문항을 읽고 상식선에서 답변을 하면 됩니다.

5. 재응시하기

운전면허 필기시험 불합격이 됐을 때는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시험에 재응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면허 시험장에 따라 기능시험과 도로주행 스케줄을 맞추기 힘든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학과시험에 탈락하더라도 다음날부터 즉시 재응시를 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빨리 학과시험에 재응시를 해야 운전면허를 하루라도 빠르게 취득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 합격 기준

2018년 국무조정실과 국토교통부에서 1,2종 면허의 학과시험 합격기준을 동일하게 80점으로 상향조정을 하기로 결정했으나 2022년 현재까지 합격 점수에 변동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면허를 취득할 계획이라면 필기시험 합격 커트라인이 낮은 지금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과시험 합격 후 응시할 수 있는 도로주행이나 장내기능시험은 디시인사이드 등의 커뮤니티나 유튜브 등에서 미리 공부해놓으면 좋습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 준비물

  • 응시원서, 신분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사진 3매 (3.5cm * 4.5cm)

운전면허 필기시험 합격 커트라인

  • 1종 보통 : 70점
  • 2종 보통 : 60점

운전면허 취득 절차

  1. 교통안전교육 1시간 이수
  2. 신체검사
  3. 운전면허 학과 시험
  4. 기능 시험
  5. 연습운전면허 취득
  6. 도로주행 시험
  7. 운전면허 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