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용 공인인증서 무료 발급 방법, 4400원 공짜로 사용하는 법

범용 공인인증서는 1년에 4400원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환불이 제한없이 진행이 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공짜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무료 발급 방법은 우선 4400원을 지불해서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신 후 7일 이내에 환불 신청을 하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는 용도에 따라 일반과 범용 공인인증서로 구분됩니다. 은행, 카드, 보험 등의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는 일반 공인인증서와 달리 범용 공인인증서는 모든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용 일반 공인인증서는 누구나 무료로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지만, 범용 공인인증서는 인터넷 발급 시 최소 1년에 4400원의 사용료가 발생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란?

범용 공인인증서는 1999년부터 온라인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전자 거래 시 인감증명서를 대신하여 신원을 확인하는 인증서입니다. 소유자의 실명, 검증키, 발행기관 및 전자서명 값 등의 중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뱅킹에 주로 사용되는 개인용 일반 공인인증서와 달리 범용 공인인증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의 사용처

  1. 인터넷 뱅킹 등의 온라인 은행 업무
  2. 온라인 보험 거래
  3. 온라인 신용카드 거래 (전자상거래)
  4. 전자정부 민원서비스
  5. 온라인 주식거래 등

범용 공인인증서 무료 발급 방법

범용 공인인증서 무료 발급받는 방법은 현재 사용중인 은행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후 4400원의 비용을 지불해서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고, 발급일 기준 7일 이내에 환불을 신청하면 됩니다. 환불은 횟수에 제한없이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7일 동안 사용하다가 더 이상 사용이 필요없을 때 환불을 신청하면 됩니다. 또한 환불을 신청하신 후 다시 범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해지면 똑같이 4400원을 지불해서 재발급을 받고, 다시 환불을 신청하면 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무료 발급받는 방법은?

1. 주거래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공인인증센터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에 접속합니다.
4. 인증서 종류 선택 화면에서 범용 공인인증서를 선택합니다.
5. 화면의 안내에 따라 4,400원의 수수료를 지불 후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습니다.
6. 범용 공인인증서 사용이 끝나면 공인인증센터에서 인증서 폐기를 신청합니다.
7. 인증서 폐기 후 공인인증센터의 인증서 수수료 환불 메뉴를 선택합니다.
8. 화면의 안내에 따라 계좌번호 및 생년월일을 입력 합니다.
9. 발급 수수료 환불 신청 후 4400원의 수수료를 환불 받습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무료 발급 신청하기

범용 공인인증서 환불 신청기간

범용 공인인증서의 환불 신청 기간은 인증서를 발급받은 후 7일 이내입니다. 예를 들어 범용 공인인증서를 1월 1일에 발급받았다면 7일 뒤인 1월 8일까지 환불을 신청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발급 후 7일이 초과되면 환불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환불 신청 후 평균 7일 이내에 결제된 계좌로 수수료가 입금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환불 신청 시 주의할 점

범용 공인인증서의 환불을 신청할 때는 반드시 인증서를 먼저 폐기하신 후 환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폐기만 하고 수수료 환불을 요청하지 않으면 환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무료 인증서 및 환급 대상이 아닌 인증서의 경우 수수료 환불 요청이 불가능합니다. 환불 수수료는 환급 등록 시 입력한 계좌로 입금이 되므로, 수수료 입금 내역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무료 발급 은행

범용 공인인증서 무료 발급은 시중의 1금융권과 저축은행에서 가능합니다. 일부 저축은행은 4400원의 발급 수수료를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가 시행될 때도 있지만, 앱을 새롭게 설치해야 하는 등 절차가 귀찮기 때문에 주거래 은행에서 돈을 내고 발급받으신 후 환불을 신청하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또한 법인 사업자의 경우 무료 인증서보다는 기업용 범용 공동인증서를 4400원에 발급받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