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대출 미혼 신청조건 (한도, 금리, 대상 주택)

디딤돌대출은 부부합산 연소득 6000만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를 대상으로 하는 주택담보대출입니다. 미혼인 사람도 대출 신청이 가능하며, 금리가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금융 상품인데요. 지금부터 디딤돌대출 미혼 신청 자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디딤돌대출이란?

디딤돌대출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부부합산 연소득 6000만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를 대상으로 지원되는 대출 상품입니다. 이 때 생애최초, 신혼부부, 2자녀 이상인 경우 연소득이 7000만원까지 확대됩니다. 대출 금리는 기준 금리의 변동에 따라 다르지만 2.15%~3% 수준이며 우대금리까지 적용하면 최저 1.5%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디딤돌대출은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청년 가구, 미혼 1인 가구가 내 집 마련을 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최고의 주택담보대출입니다.

디딤돌대출 미혼 신청하기

디딤돌 대출은 결혼을 하지 않은 미혼자도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30세 미만의 단독 세대주는 대출을 신청할 수 없으며, 30세 이상의 단독 세대주인 미혼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 소득조건은 연소득 6000만원 이하로 동일하지만 주택 가격이 3억원 이하여야 하며, 대출 한도도 1.5억으로 제한됩니다. 또 주택의 전용 면적이 60㎡ 이하인 주택에 대해서만 디딤돌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디딤돌대출 미혼 신청 조건을 요약하면?

만 30세 이상의 미혼 단독세대주는 디딤돌대출에 제한이 있습니다. 또 만 30세 미만의 미혼 단독세대주는 디딤돌대출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1. 대출 한도 : 최대 1.5억 이내
2. 대출 대상 주택 : 주거전용면적 60㎡ 이하 (읍 또는 면지역은 70㎡)
3. 담보주택 평가액 : 3억 원 이하인 주택

디딤돌대출 신청 대상

  • 무주택 세대주
  • 연소득 6000만원 이하 (생애최초는 연소득 7000만원 이하)
  • 순자산가액 4.58억원 이하

디딤돌대출 금리

디딤돌대출 미혼 신청자의 금리는 연 2.15%~3%입니다. 생애최초주택구입자는 연 0.2%p 우대 금리를 적용받으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한부모가구는 연 0.5%p의 우대 금리가 적용됩니다. 디딤돌대출은 만기일까지 고정금리 또는 5년 단위 변동 금리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디딤돌대출은 시중 은행과 비교해도 금리가 매우 낮은 상품이기 때문에 고정금리로 받는 것이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디딤돌대출 한도

디딤돌대출 미혼자(만 30세 이상)는 최대 1억 5000만원 한도로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때 DIT는 60% 이내여야 하며, LTV는 70% 이내여야 합니다. 디딤돌대출만으로 주택 매매 가격을 충당할 수 없을 경우에는 보금자리론 또는 적격대출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딤돌대출 상환기간

10년, 15년, 20년, 30년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거치 기간은 비거치 또는 1년 거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디딤돌대출 상환방식

디딤돌대출의 상환 방식은비거치 또는 1년 거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체증식상환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기일까지 동일한 금액을 상환하고 싶다면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딤돌대출 신청시기

디딤돌대출은 소유권이전등기를 하기 전에 신청해야 합니다. 다만 이미 소유권이전등기를 한 경우에는 이전등기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대출승인은 대출 신청일로부터 30일 이내이며, 대출 승인일로부터 30일 이내에 대출을 실행해야 합니다.

디딤돌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디딤돌대출은 실행일로부터 3년 이내에 중도 상환된 원금에 대해서 1.2%의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3년 동안은 목돈이 생기더라도 갚지 말고 차곡차곡 모아두었다가 3년이 지난 후 갚는 것이 좋습니다.